밭마늘 9월·논마늘 10월 파종…5월 수확

남해마늘은 9월 초순이면 파종을 위한 준비에 들어간다. 씨마늘은 미리 소독해 병해충에 대비한다. 씨마늘 크기는 보통 5~7g 정도 된다.

밭마늘은 9월 15~25일, 논마늘은 10월 초·중순에 파종한다.

흙에 퇴비·석회를 골고루 뿌려 땅을 고르고 6~7cm가량 파서 씨마늘을 심는다. 줄 간격은 20cm·포기 간격은 10cm 정도다. 뿌리 부분이 밑으로 가게 심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파종 시기를 고려해 옆으로 비스듬히 심어도 수확량에는 별 차이 없다.

25~30일 후에는 겨울을 견디기 위한 비닐을 씌우고, 싹이 나올 수 있도록 일일이 구멍을 낸다. 그리고는 유기질 비료를 섞어가며 봄까지 정성을 이어간다. 이듬해 4월 중순~5월 초순이면 꽃줄기인 마늘종이 마늘대 위로 나온다. 이를 제때 뽑지 않으면 양분이 마늘종으로 쏠려 마늘 상품성은 떨어진다.

대개 5월 중순 수확에 들어가는데 그 시기를 잘 맞춰야 한다. 너무 이르면 썩는 게 많아지고, 늦으면 마늘구가 터져 상품성이 떨어진다. 6월 초순까지는 마늘 수확에 온 동네가 분주하다.

수확한 것은 2~3일 정도 햇볕에 말린 후 통풍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장기 저장하기도 하고, 수확한 것을 바로 내다 팔기도 한다.

농협에 넘기면 위탁 경매를 통해 중매상 손에 들어간다. 물론 좀 더 수익을 내기 위해 노상에서 난전을 꾸리는 농민도 적지 않다. 오랜 세월을 거치며 확보한 단골들에게 파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에 익숙지 않은 촌로들이지만, 온라인 판매에 눈 돌리기도 한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