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마늘장아찌

△재료 : 식초물(통마늘 50개, 식초 3L, 물 4L), 간장물(식초물 ½, 설탕 2㎏, 진간장 2L)

①통마늘 줄기를 자르고 겉껍질을 벗겨 뿌리와 대공부분을 자른다.

②마늘을 깨끗이 씻어 소쿠리에 건져놓고, 물기를 빼 항아리에 담는다.

③식초 3L에 마늘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희석한 후 일주일 정도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④일주일 후 식초물 ½에 진간장과 설탕을 넣고 팔팔 끓인 후 바로 식혀 간장물을 만든다.

⑤마늘이 푹 잠길 정도로 간장물을 붓고 밀봉해 시원한 곳에 10일 정도 보관한다.

⑥10일 후 간장물을 따라내어 또 끓이고 10분 정도 중불에서 달여준다. 이 같은 과정을 2~3회 반복한다.

⑦한 달 후 꺼내 가로로 반 잘라 그릇에 담고, 간장물을 자작하게 붓는다.

◇마늘계란볶음밥

△재료 : 찬밥 2공기, 부추 14줄, 깐마늘 11쪽, 굴소스 1큰술, 소금, 후추, 스크럼블에그(달걀 2개, 맛술 1큰술, 소금 3꼬집, 우유 50㎖)

①적당한 그릇에 스크럼블에그 재료를 넣고 고루 저어 계란물을 만든다.

②부추는 1㎝ 내외로 자르고, 깐마늘은 얇게 편으로 손질한다.

③계란물은 약불에서 은근히 익히다가 흐트러트리며 멍울을 만든다.

④마늘편은 오일과 참기름 1큰술을 두른 프라이팬에 넣고 노릇한 색이 나도록 튀기듯 볶는다.

⑤찬밥은 마늘편과 함께 볶다가 굴소스와 후추, 가는 소금 몇 꼬집을 넣고 다시 볶는다.

⑥간이 고루 배면 준비해둔 스크럼블에그와 부추를 넣고 가볍게 섞는다.

◇마늘종김치

△재료 : 마늘종 600g, 고춧가루 3작은술, 멸치액젓 2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①마늘종은 윗부분을 잘라내고 손질해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4~5㎝ 길이로 썬다.

②썰어 놓은 마늘종에 소금을 뿌려 3시간가량 절여둔다.

③마늘종을 양푼에 담고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 멸치액젓을 적당량 넣고 살살 버무려 준다.

④먹기 전에 참기름을 둘러 고소함을 더한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