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대부분은 '알리신'에서 나온다. '알리신'은 마늘 주성분인 '알리인'이 '알라네이즈'라는 효소에 의해 변한 것으로 다양하게 약리작용 하는 특징이 있다.

알리신이 지질과 결합할 때는 피를 맑게 하여 세포를 활성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그 덕에 마늘은 인체를 따뜻하게 하고, 정력증강, 신체노화 억제, 동맥경화·냉증·동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인체 신경에 작용한 알리신은 신경세포 흥분을 진정시켜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알리신이 지닌 또 다른 장점은 강한 살균력이다. 한 연구결과는 마늘로 살균할 수 있는 병균이 70종을 넘는다고 했다.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강력한 살균력이 마늘에 들어 있는 셈이다. 알리신은 위 점막을 자극해 위액분비를 촉진하기도 한다. 소화가 불량한 사람에게 마늘을 권하는 이유다. 마늘은 대장을 청소하기에 제격이다.

마늘은 암 예방 식품으로도 잘 알려졌다. 마늘을 먹으면 암세포를 죽이는 능력이 160% 넘게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을 정도다. 이는 마늘에 들어 있는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 덕이다. 이들은 뇌 세포 등을 활성화해 산소공급을 증가시키고, 항 바이러스성 단백질 생산을 유도해 항암효과에 탁월하다.

이 외에 마늘 속에 든 시스테인, 메티오닌 성분은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등 해독작용에 도움을 준다. 또 칼륨이 혈액 속 나트륨을 제거해 고혈압을 개선한다. 가히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건강식품'에 뽑힌 면모를 알 게 한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