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시의원 여론조사…청사 결정 "주민투표" 68.3%

창원시의회에서 '마산지역 분리 건의안'을 다루기에 앞서 지역 주민 과반이 '분리'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이번 결과는 마산지역 분리 건의안 통과에 찬성하는 의원에게 유리한 근거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통합진보당 창원시의원은 '통합 창원시 지역 현안에 관한 창원시민 여론조사 보고서'를 내놓았다. 애초 이들은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날 오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다. 하지만 내부에서 회견문 문구에 이견이 있어 회견을 취소하고 보고서만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서울에 있는 (주)유앤미리서치에 의뢰해 이뤄졌다. 지난 18일 창원시민 700명(마산 269·창원 317·진해 114)을 대상으로 ARS 전화 조사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7%포인트.

먼저 통합 창원시에서 옛 마산시를 분리하는 방안에 전체 응답자 가운데 50.2%가 찬성, 39.4%가 반대한다고 나왔다. 여기에 지역별로는 찬성 비율이 진해 55.3%, 창원 54.3%, 마산 43.2%로 나타났다.

이처럼 분리에 대한 찬성 비율은 마산지역이 창원과 진해지역보다 낮았다. 다만 마산지역에 거주하는 500명을 대상으로 '시청사와 시 명칭 가운데 하나도 유치 못 한 경우'라는 조건을 달았을 때 분리에 대한 마산지역 찬성 비율은 56.6%로 나타났다.

아울러 통합 창원시를 이전 창원·마산·진해로 분리하는 데는 54.1%가 찬성, 38.8%가 반대했다. 이 가운데 진해지역 찬성 비율은 64.9%로 가장 높았다.

창원시 청사 이전 결정 방법에는 '주민 투표로 결정해야 한다'(68.3%)가 가장 높게 나왔으며, '창원시의회'(35.6%) '새누리당 국회의원'(23.3%) '박완수 시장'(22.7%) 순서로 청사 이전 문제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답이 나왔다.

송순호(통합진보당, 내서읍) 의원은 "마산지역 분리 건의안에 표결까지 이뤄지는데, 통합진보당 시의원은 표결에 참여하려면 시민 의견이 어떤지 구체적으로 분석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면서 "마산지역 여론은 '시청사와 명칭을 하나도 유치하지 못했을 때'라는 조건을 달았을 때가 더 정확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의회 특별위원회가 내놓은 '마산지역 분리 건의안'과 '현 임시 청사 활용안'은 23일 본회의에서 전체 55명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상정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