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사태 진실 혹은 거짓] (2) 노조 친인척 채용 비리

홍준표 지사는 지난 7일 언론과 인터뷰에서 "직원 숫자가 140여 명에서 250명으로 늘었는데 들어보니 노조원 친·인척을 비정규직으로 넣었다가 정규직으로 돌리기도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어 홍 지사는 '노조 공화국'이라는 표현을 써가면서 진주의료원 폐업의 당위성을 말했다.

이 같은 홍 지사의 말이 사실일까. 조합원의 친·인척이 의료원에서 비정규직으로 근무하다 정규직이 된 일이 있을까. 문제는 홍 지사 발언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자료가 경남도에는 없다는 것이다. 도 복지노인정책과 진주의료원 TF팀은 언론 보도 이후 뒤늦게 이번 홍 지사 주장과 관련한 근거를 찾고 있다. 하지만 아직 아무런 사실도 확인하지 못했다.

경남도가 발간한 <진주의료원 노동조합 실상>이라는 자료에도 홍 지사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내용이 없었다. 특히 노조 친·인척 채용문제를 지적하는 내용은 실리지 않았다. 다만 직원 숫자가 계속 늘었고, 정원을 초과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는 설명만 있다.

예를 들어 자료에 나온 '계약직 간호사 정규직 부당 전환(2009년 감사 지적)' 부분을 살펴보자. 경남도는 "당시 8급 간호직 정원이 13명, 현원은 14명으로 결원이 없고 오히려 1명이 많은 상황임에도 인사 규정을 위반해 계약직 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채용했다. 계약직 5명에게 정규직 급여를 줘 900만 원 정도 예산을 더 쓰게 됐다"고 주장한다.

이 사례에서 계약직 5명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소위 '조합원 친·인척'으로 밝혀진다면, 홍 지사 주장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그런데 경남도는 이들의 자세한 신상정보를 몰랐다.

도 진주의료원 TF팀 관계자는 "아직 파악이 안 됐다. 진주의료원 현장에 못 들어가는 상황인데,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이야기할 수 있겠느냐"면서 "이력서나 인사위원회 기록 등을 봐야 나올 건데, 자료 확보를 사실상 못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의료원 내부 자료를 보면 입증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이력서 등 서류만 다 건네주면 관련된 내용을 찾을 것"이라며 "인사 기록을 보고 밝혀내는 것은 일도 아닌데, 지금으로선 한계가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만약 조합원 친·인척 채용 비리가 있었다면, 감사에서 적발됐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5년 동안 진주의료원 감사에서 '노조 친·인척 채용 비리'에 대한 지적 사항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도에서는 법과 규정 위반 여부만 살펴 감사하기 때문에 친·인척 여부까지 추적은 못 한다. 감사원은 계좌 추적권도 있어 횡령 등을 찾아내지만, 도 감사는 한계가 있다"고 했다.

이처럼 경남도가 노조 채용 비리에 대한 명확한 예를 제시 못 하자 진주의료원 노조는 반발했다. 박석용 진주의료원 노조 지부장은 "일할 사람을 뽑을 때 구성되는 인사위원회는 노조 지부장 1명과 사측 4명으로 친·인척을 누구 마음대로 채용할 수 없는 구조다. 경남도 간부 자녀 등이 의료원 직원으로 뽑힌 적은 있지만 조합원 친·인척이 채용된 적은 없다"며 "노조를 궁지로 몰아넣으려고, 없는 사실도 진실인 양 주장하는 것이다. 해당 조합원 이름까지 정확하게 밝히라"고 압박했다.

아울러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지난 9일 '진주의료원 휴·폐업 진실백서'를 통해 "일부 직원의 부정비리-도덕적 해이를 전체 진주의료원 직원이 부정비리를 저지르고,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었다는 식으로 확대 해석하고 있다"며 "더군다나 노동조합은 유니언숍으로 입사하면 자동으로 조합원이 된다. 따라서 비리 관련자가 있을 수 있지만, 경남도에서 감사 자료나 결과를 노조 측에 공개하거나 전달한 적이 없다. 그래 놓고서는 마치 노동조합이 부정비리를 저지르는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번 '노조원 친·인척 채용 논란'에 대해 경남도 담당자는 "지사만 알고 있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그는 "우리가 어떻게 지사에게 물어볼 수 있느냐"고도 말했다. 중대한 쟁점임에도 경남도는 사실 확인조차 못 했다. 홍 지사 또한 명확히 검증 안 된 내용을 언론에 밝혀버렸다. '강성노조'를 문제 삼으려 근거 없는 주장으로 여론을 호도했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