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폐업 결정에 대해 반발이 잇따르는 가운데 진주시민대책위가 꾸려졌다.

의료공공성 확보와 진주의료원 폐업 철회를 위한 진주시민대책위(공동의장 강수동 김인식 최세현)는 12일 오후 2시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도민께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진주시민대책위는 28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진주대책위는 먼저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한 노사민정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이 협의회를 통해 진주의료원 운영에 대하여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명실상부한 서부 경남의 거점 공공의료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는 데 함께 힘을 모으길 간절히 소원한다고 주장했다.

의료공공성 확보와 진주의료원 폐업철회를 위한 진주시민대책위(공동의장 강수동 김인식 최세현)가 12일 오후 2시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종현 기자

이들은 "경남도가 진주의료원 폐업을 일방적으로 발표하고 진행하는 행정행위로 사회적 약자인 수백 명의 환자와 그 가족이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다. 환자와 보호자에게 전화와 문자로 퇴원 종용을 하고, 제약회사에 전화를 걸어 사실상 약품 공급 중단을 강요하며, 진료 재료 납품 중단까지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준표 지사는 경제논리로 도민의 생명과 건강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진주의료원은 연인원 20만 명에 이르는 도민이 병원을 찾고 있고, 특히 의료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 다른 병원에 갈 곳이 없는 환자가 마지막으로 찾는 서부 경남 도민의 대표적인 공공병원이자 의료 서비스 기관이다"며 "그런데도 홍준표 도정 출범 70일 만에 단순 경제논리로 103년 역사를 가진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진주대책위는 "진주의료원의 적자 발생이 전적으로 진주의료원 구성원에게만 있지 않고, 경남도에도 있다. 진주의료원 직원은 도민과 진주 시민에게 고개 숙여 사죄하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공공의료를 실천하려고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경남도는 아직도 폐업의 원인을 무조건 진주의료원의 잘못으로만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