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가좌동 시외버스 중간정류소 인근 주민들 '성토'…"오랫동안 개선 요구"

"30년 넘게 그대로다."

하루 2500명이 넘게 이용하지만 최악의 시설로 지목받고 있는 진주시 가좌동 중간 정류소에 대해 인근 주민들은 이렇게 말했다.

가좌동에서 3대째 살고 있다는 서원의(71·삼양건재 대표·진주시 가좌동) 씨는 "남해고속도로(부산 ~ 순천 구간)가 개통되면서 시외버스가 다니기 시작했다. 정확한 연도는 기억나지 않지만 1970년대 중반쯤이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위치도 30년 전 그 자리이고, 처음에는 매표소가 따로 없어 정류소 바로 옆 슈퍼에서 표를 판매하다 20년 전쯤에 매표소 부스가 생긴 것 말고는 변한 게 없다"고 말했다.

처음엔 그 매표소라는 것도 인도에 돌출된 부스였다. 그게 인도 안쪽의 현재 위치로 들어간 건 1년 전이다. 그조차도 자발적이진 않았다. 매표소가 영업을 방해한다는 인근 PC방 관계자가 계속 건의를 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진주 가좌동 정류소. 편의시설이라고는 지난주 설치한 비가림막과 주중에 설치한 의자 두 개가 전부다./이창언 기자

비가림막과 의자 두 개가 설치된 것도 〈경남도민일보〉의 취재가 시작된 이후인 지난 주말과 이번 주초였다.

이 같은 상황에 지역 토박이 대부분은 불만을 표했다. 서 씨는 "자그마치 30년이다. 진주를 찾는 시민이 가장 먼저 접하는 곳이 바로 여기다. 정류소 터가 좁아 시설 확장에 어려움이 있다는 건 인정한다. 하지만 화장실만큼은 제대로 설치돼야 하지 않겠나"라고 푸념했다.

그는 "버스 시간에 쫓기거나, 용변이 급한 사람들은 길 건너 화장실까지 찾아가지 않고, 정류소 옆 골목, 상가 계단 등에 노상방뇨를 한다. 특히 밤이 되면 더 심하다. 인근 상가들 피해만 늘고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가좌동에서 20년 넘게 부동산 중개 사무실을 운영해 온 김재환(74·진주시 가좌동) 씨 역시 "변한 게 없다. 시설도, 불편도 그대로다. 가끔은 부끄러울 정도다. 겨우 바뀐 거라곤 화장실뿐"이라고 했다. 또 "그조차도 가호동 주민센터 내 화장실을 이용했다가 2년 전쯤에야 건너편 골목 안에 새로 만들었다. 정류소 바로 옆에 있으면 좋겠지만, 관리 비용 차원에도 문제가 있으니 그나마 손쉬운 방편으로 설치한 게 아닌가 싶다. 뭐든지 쉽게만 처리하려 하니 앞으로 제대로 된 대책이나 나올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지도에 표시된 위치가 주민들이 정류소 이전을 제안한 곳. 녹지공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버스가 돌아갈 필요도 없다. /이창언 기자

3년 전부터 가좌 6통 통장을 맡아온 정순종(63·진주시 가좌동) 씨는 "현재 위치에서는 개선할 수 없다고 본다. 가능하다면 정류소 이전이 최상의 선택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실 10년 전에 주민들 의견을 모아 동사무소에 정류소 이전을 건의했었다. 가좌천 옆 진주대로 부근으로 말이다. 하지만, 딱 잘라 안된다 하더라. 당시에 있던 녹지 공간을 함부로 개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러나 5~6년 전에 진주대로와 인도 확장은 별 탈 없이 진행됐다"고 전했다.

현재 정 통장을 비롯한 인근 주민들은 정류소 이전은 물론 편의시설 확장도 사실상 포기한 상태다. 몇 년 사이 빠르게 발전한 개양 오거리 주변, 버스회사와 인근 상인들 협조, 시 재정, 교통 혼잡 문제, 좁은 기존 터, 유동 인구 등을 고려한다면 개선은 거의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 통장은 "지금이라도 현 제2삼일교회 맞은편 인도 옆 남은 녹지 공간이나 가좌길 진입로 입구 가좌반점 앞 공간을 활용한다면 중간 정류소가 들어설 수 있을 텐데…"라며 쉽게 미련을 버리지 못했다.

진주시 교통행정과 관계자는 "확장이나 이전과 관련해 현재로선 정확한 답변을 하기는 어렵다"라며 "두 방안 모두 주민들 요청을 토대로 터 적합성, 교통 방해 여부 등을 총괄적으로 검토하고 나서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그조차도 버스 노선 변경과 운수업체, 상인들 협조가 필수라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인사발령이 난 지 얼마 안 돼 부서에서도 실태 파악에 어려움이 많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