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기본계획 승인·고시…2015년 착공, 시 "국비·도비·시비만 투입"

창원시의 도시철도망 구축이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 창원시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지난달 28일 창원 도시철도 건설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 고시했다.

이 계획은 창원 노선(마산합포구 가포동~진해구청) 1단계 30.36㎞와 2단계 3.24㎞, 3단계 창원 남북 노선 8.3㎞를 합해 총 41.9㎞ 구간이다. 정거장 48곳, 차량기지 2곳, 열차가 머물 수 있는 주박기지 1곳 등도 포함됐다.

앞서 1단계 구간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2011년 4월 사업 시행이 최종 확정됐다. 이로써 총 사업비 60%는 국비, 20%는 도비로 지원받는 재정 사업이 가능해졌다.

창원시는 앞으로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후속 절차 또한 정상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내다봤다. 시 관계자는 "추진 중인 도시철도 사업은 민간 자본이 투입되지 않고 국비, 도비, 시비만 투입된다. 부산~김해 경전철이나 거가대교처럼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앞으로 도입할 노면 전차(트램·Tram)는 경전철 가운데 사업비가 가장 적게 드는 시스템"이라며 "유지비도 적게 들어 운임 수입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0년 준공이 목표인 창원 도시철도는 노선(마산합포구 가포동~진해구청) 운행 시간이 편도 66분으로 예상된다. 기존 시내버스보다 빠르고 버스와 환승도 쉽다고 창원시는 홍보한다. 또한, 교통수단으로 정시성과 예측 가능한 이동성 등이 확보되며, 도로 교통 상황에 영향을 덜 받는다는 장점도 있다.

올해와 내년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잇달아 세워 2015년 착공할 예정이다. 국비 48억 원이 올해 기본설계비로 쓰인다.

창원시는 2010년 7월 통합 이후 110만 인구와 도시공간 구조 다변화에 따라 저소음과 무공해의 친환경 교통 시스템으로 도시철도 건설을 추진 중이다. 광역 교통망 확충이라는 목적도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