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우 삼성창원병원 건강의학센터 교수

최근 건강검진에 대한 인식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직장인들의 경우 매년 회사 차원에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도 국민들에게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제공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고 있다. 건강검진은 특별한 증상이 있어서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는 것과는 다르다.

평소에 질병이나 증상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검사를 통해 질병의 유무를 조기에 진단하여 조기 치료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또한 질병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해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위험 요인을 사전에 발견,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보다 효율적인 건강검진

건강검진 수진자가 삼성창원병원 건강의학센터의 전용 64채널 MDCT로 검진을 받고 있다.

점점 종합 검진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그 폭을 더 넓혀서 좀 더 많은 질병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고가의 장비에 수반되는 비용문제와 많은 방사선 검사에 따른 건강상의 장애도 간과할 수 없고 이는 건강검진의 목적과 의미에도 부합되지 않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건강 검진 시 많은 검사에 의해 발생하는 비용과 부작용을 줄이고 건강 검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연령, 생활습관, 질병 가족력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검사를 선택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진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 상담을 통하여 최고의 건강진단 항목 및 주기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신에게 맞는 검진기관의 선택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너무 많은 검사를 받지 않고 자신에게 적합한 건강검진을 위해서는 검진기관의 선택도 중요하다. 올바른 검진기관 선택을 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1. 검사를 실시하는 의료진의 수준

내시경 검사 및 각종 방사선 검사는 전문의가 직접 시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검사 결과에 대한 판정 또한 전문가가 하는지 체크해야 한다.

2. 응급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의료시스템의 준비여부

종합건강진단도 의료행위이므로 상황에 따라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단순히 검사만 할 수 있는 시설 외에도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3. 검사장비의 수준

의료현장에서 장비의 수준은 진단의 정확성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어떤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최신 장비인지 반드시 따져보아야 한다.

4. 검사방법의 수준

최근 진단기술이 발달하면서 혈액 및 인체 분비물을 통한 다양한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고, 같은 질병을 진단하는 검사도 검사 방법에 따라서 정확도의 차이가 존재한다. 어떤 검사방법으로 검사가 진행되는지도 체크해야 할 항목이다.

5. 검사기관의 대외신뢰도

종합건강진단의 신뢰는 건강진단기관에 대한 신뢰와 동일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검사기관이 대외적으로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검사방법의 표준화를 갖춘 곳인지 판단해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