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가 = 별 생각없이 음료를 마시고 영화를 보고 운전을 하는 우리들. "누가 이런 일상을 만들었을까?" 조금 엉뚱한 의문에서 시작했다. 포드자동차를 세운 헨리 포드, 여론조사의 선구자 조지 갤럽 등 한 사람의 천재성이 인류의 삶을 어떻게 바꿨는지 전해준다. 전성원 지음, 536쪽, 인물과사상사, 1만 8000원.

◇엄마 아빠랑 함께 쓴 일기 = 아이와 부모가 한 일기장에 나란히 일기를 쓰고 교사도 열심히 댓글을 달았다. 아이들은 눈에 띄게 밝아졌고 부모는 전에 없이 솔직해졌다. 아이 친구, 그의 부모와도 교류가 싹트기 시작했다. 강원도 한 초등학교에서 일어난 '기적'에 관한 이야기이다. 치악초 2학년 1반 아이와 부모 지음, 324쪽, 보리, 1만 3000원.

◇생태농업이란 무엇인가? = 현대의 농사는 '석유' 없이는 불가능하다. 각종 비료와 기계·비닐 등 자재부터 유통과 운송 전 과정이 자유롭지 않다. 대안은 없을까? 다양한 방법으로 생태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이들의 경험과 정보를 엮었다. 인간 또한 생태계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귀농운동본부 엮음, 328쪽, 들녘, 1만 3000원.

◇과학 트레킹 = 제목 그대로 가볍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과학책이다. 전자발찌와 거미총 탄생의 계기가 된 만화 스파이더맨, 전자 혀가 감별하는 '신의 물방울', 남자의 눈물이 여성을 사로잡는 이유 등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성규 지음, 280쪽, 푸른길, 1만 4000원.

◇역사의 증인 재일 조선인 =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존재, 그것이 재일조선인이다." 재일조선인 2세로 태어난 저자의 20년간 연구 내용을 담았다. 일제강점기부터 광복을 거쳐 오늘날까지 재일조선인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서경식 지음, 272쪽, 반비, 1만 4000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