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리감독 '밖'합법화 여부 결정해야

불볕더위 속에서 유명 개고기 음식점에는 사람들 발길이 끊이지 않지만, 유통과정에 대해 찜찜해 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 음식점이나 시장에서 개고기를 파는 상인들은 자체 농장을 운영하고 위생적인 방법으로 기르고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정부의 '법률 밖' 논리 속에서 다수의 개고기 유통과정은 관리조차 되지 않고 있다. 동물보호 단체 등 개고기 식용을 반대하는 쪽은 지금처럼 좁은 공간에서 많은 개를 키우려면 위생적인 환경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동물사랑실천협회 같은 동물보호단체는 경남을 비롯해 전국에 있는 상당수 개고기 사육시설이 정부 관리망에서 벗어나 있다고 지적한다. 다른 사람들이 잘 오지 않는 외진 곳에 있고, 도축 부산물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창원시 소답동 북동공설시장에 있는 개고기 판매점. /최윤영 기자

이 단체 관계자는 "이런 농장에 주인 잃은 애완견까지 유입된다"면서 "애완견 수요가 늘어나면서 암시장에서 헐값으로 개고기 유통업자에게 팔린다"고 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개고기 판매점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창원시 소답동에 있는 북동공설시장에는 냉장 개고기와 개소주 같은 건강식품을 파는 가게가 10개 이상 모여있다.

말복인 지난 7일에도 이곳에는 손님이 뜸했다.

이곳에서 개고기 판매점을 운영하는 정모(여·41·창원시 소답동) 씨는 "2003년까지만 해도 복날이면 비상이 걸렸다. 그때는 이 동네 가게들이 하루 50마리에서 60마리를 팔았는데 지금은 한 달에 30마리를 못 판다"고 하소연했다.

위생상태에 대해서는 자신했다. 정 씨는 "위생상태가 문제라고 하지만 다들 자체농장에서 직접 관리한다.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 믿지를 않는 게 문제다. 결국, 정부가 개고기를 합법화하고, 관리감독을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동물보호단체는 당연히 반대한다. 박소현 동물사랑실천협회 대표는 "염소, 닭, 오리 등을 합법적으로 사육한다지만 둘러보니 위생적인 곳이 별로 없었다. 개고기 합법화를 한다고 위생이 확보되는 것이 아니고 희생되는 개 숫자만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면초가의 상황에 놓인 개고기 합법화 여부와 유통과정 문제.

지금처럼 '쉬쉬'할 게 아니라 본격적으로 토론마당에 올려 양단간에 결정을 봐야 할 문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