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시장에는 먹자골목이 있습니다. 일명 '수제비·국수' 골목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고향 떠난 이들이 찾으면 꼭 들리는 곳이라고 합니다.

가장 큰 강점은 착한 가격입니다. 어르신들 주머니 사정을 생각해 수제비·국수·칼국수 가격이 2500원에서 시작합니다.

거창시장 내 먹자골목. /박민국 기자

각 식당은 허름하지만, 재래시장 특유의 친근함이 전해졌습니다.

저희는 '영남식당'이라는 곳을 찾았습니다. 다른 곳에 비해 늦게 시작한 곳이지만 이래저래 입소문이 퍼져 있는 듯했습니다.

영남식당 차림표. /박민국 기자

야채수제비·국수, 그리고 보리밥 또한 3000원이었습니다.

야채수제비는 밀가루에 채소를 갈아 넣은 덕에 초록색·주황색·보라색, 이렇게 삼색 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삼색야채수제비. /박민국 기자

 

밀가루반죽에 채소를 갈아 넣어 삼색을 입혔다. /박민국 기자뜨거움에

매우 고추 들어간 국물은 아주 맵싹했습니다. 전날 술을 먹은 탓에 식당 오는 길이 힘들었었는데, 국물 한입 한입 뜰수록 속이 확 풀리는 느낌이었습니다. 몸은 뜨거움에 부들부들 떨고, 입은 '으~ 시원하다~'를 연신 내뱉고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문득 별스런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어릴 적 목욕탕에서 아저씨들이 뜨거운 탕에서 '시원하다~'를 외치는 것이 그리 이상해 보였는데, 이제 나도 그런 아저씨가 됐다는 생각이 스쳤습니다. 참고로 저는 37살입니다.  

뜨거움에 몸이 떨리지만, 그럴 수록 개운해 진다. /박민국 기자

어쨌든 땀 뻘뻘 흘리며 한 그릇 비우고 나니 몸이 한결 개운했습니다.

함께한 두 사람은 국수를 먹었는데요. 이들은 애초 시원한 것을 주문했지만, 주인아주머니가 잘못 알아듣고 뜨거운 것을 내왔습니다. 이들은 애꿎은 국수에 불만의 눈빛을 쏘아붙였습니다. 하지만 유일한 밑반찬으로 나온 김치와 제법 어울린 듯 투덜거림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3000원 짜리 국수. /박민국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