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영화를 가장 사랑한 사람, 전 세계 영화광들의 영원한 우상이며, 세계 영화사의 흐름을 바꾼 프랑스 누벨바그의 기수 '프랑수아 트뤼포' 감독의 작품들이 모두 모였다.

영화의전당은 오는 15일부터 '프랑수아 트뤼포 전작전'을 새롭게 선보인다.

프랑수아 트뤼포(Fran?ois Roland Truffaut, 1932.2.6~1984.10.21)는 장 뤽 고다르, 에릭 로메르, 클로드 샤브롤, 자크 리베트 등과 함께 1960년대 프랑스 누벨바그를 이끈 전설의 거장이다.

누벨바그란, '새로운 물결'이란 뜻으로 이야기 중심의 전통적 영화 문법에서 탈피해, 줄거리보다 사적이고 개성적인 표현에 중점을 둔 '작가주의 영화'를 주창했던 흐름을 일컫는다. 전투적 영화광이자 탁월한 영화감독이기도 했던 누벨바그 멤버들은 전 세계의 젊은 영화 애호가들 사이에 창의적이고 격정적인 '시네필' 문화를 이끌어내며 세계영화사를 고쳐 쓰도록 만들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비타협적인 영화광이었던 프랑수아 트뤼포는 누벨바그를 태동시킨 기념비적인 데뷔작 '400번의 구타'를 시작으로 작품마다 신선하고 우아한 영화기법을 선보여 전 세계 시네필을 매혹시켰다.

이번 '프랑수아 트뤼포 전작전'에서는 할리우드식 갱영화를 재해석한 '피아니스트를 쏴라', 잔 모로 주연의 낯설고도 매력적인 연애이야기 '줄과 짐', 카트린 드뇌브 주연의 '마지막 지하철', 트뤼포의 마지막 작품인 히치콕식 살인 미스터리 '신나는 일요일' 등 장·단편을 포함한 총 23편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번 기획전을 통해 관객들은, 감독 '프랑수아 트뤼포'와 배우 '장 피에르 레오'의 영화적 동반자로서 20년 세월이 담긴 '앙투안 연작' 5편을 모두 관람할 수 있다. '앙투안'을 통해 트뤼포 자신의 불우했던 어린 시절을 투영한 자전적 데뷔작 '400번의 구타'로 시작해 '앙투안과 콜레트', '훔친 키스', '부부의 거처'로 이어져 '사랑의 도피'로 마무리 되는 '앙투안 연작' 5편은 영화를 통한 감독과 배우의 성장을 한눈에 살펴보는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이다.

프랑수아 트뤼포에 대한 좀 더 깊이 있고 흥미로운 접근을 원하는 관객들을 위한 특별해설프로그램 또한 마련돼 있다.

19일 '훔친 키스' 상영 후 김성욱 영화평론가의 특별강연이, 30일 '신나는 일요일' 상영 후 정성일 영화평론가의 특별강연이 준비돼 있다. 이에 더해 상영작 10편에 대한 박인호 영화평론가의 친절한 영화해설 시간까지 놓치지 않는다면, 관객들은 프랑수아 트뤼포의 세계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프랑수아 트뤼포 전작전'은 5월15일부터 6월7일까지 부산시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에서 상영되며, 일반관객은 6000원 유료회원은 4000원에 관람이 가능하다.

한편, 영화의전당에서는 5월16일까지 '시네마프리즘1 - 다큐, 진실의 영화들', 5월17일부터 30일까지 '시네마프리즘2 - 사랑 그리고 청춘', 5월24일부터 29일까지 프랑스 영화 축제 등 3개의 영화관에서 다채로운 기획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작품정보와 프로그램 안내는 영화의전당 홈페이지(www.dureraum.org) 참조. (문의 051-780-6000)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