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여 후보, 사퇴하라"

통합진보당 총선선대위가 지난 8일 4·11 총선과 관련해 사천·남해·하동 선거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여상규 후보는 명의신탁에 따른 탈세의혹과 함께 위장전입 의혹까지 받고 있는 것에 대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지고 국회의원 후보를 사퇴하라는 논평을 냈다.

이들은 "여상규 후보가 선관위에 신고한 주소지는 농촌마을의 전형적인 농가주택으로 큰형님 내외분만이 실제 거주하고 있음에도 여후보 가족을 비롯해 총 5가구 12명이 등록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상규 후보는 지난 6일 방송토론회에서 '선관위에 신고한 주소지에서는 실제 거주하지 않고 있으며, 큰 형님집에 누가 살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고 답변했다"고 주장했다.

또, "선관위 발표에 의하면 19대 총선의 부재자 신청은 유권자대비 2.1%이나 하동의 경우 9.0%로 전국에서 유례가 없는 현상이다. 10명 중 1명은 부재자인 셈"이라며 "새누리당 여상규 후보의 위장전입 의혹은 대의민주주의의 기반인 선거제도를 왜곡하는 것으로 당연히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과와 함께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여상규 후보가 주소를 두고 있는 곳은 자신의 고향인 하동군 악양면 정서리다. 여 후보의 친형이 사는 곳으로 옛 초가지붕을 슬레이트지붕으로 개조한 평범한 농촌 시골집이다. 선거인 명부에는 여 후보와 그의 형 내외를 비롯해 5가구 12명의 선거인이 함께 사는 것으로 기록돼 있다. 하지만, 사실과 달랐다. 해당 주소지를 찾아 마을주민 등에게 확인한 결과 평소 거주하는 사람은 여 후보의 형 내외 두 사람뿐이었다.

여 후보는 하동군 부재자비율을 높이려 위장전입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사천·남해·하동 선거구 중 부재자신고인 수가 가장 많은 곳은 하동군이다. 선거인 수 4만 6073명 가운데 4154명이 부재자신고를 해 그 비율이 9.0%에 이른다"면서 "일반적으로 부재자 비율이 높다는 것은 투표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하지만, 하동군의 높은 부재자 비율을 바라보는 시각은 크게 두 가지로 엇갈린다. 하나는 하동군 유권자들의 독특한 '선거 열정'이란 해석이고, 나머지 하나는 '불순한 의도'라는 의심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