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1500억 재산환원이 아니꼬운 '쯧!'

○…한미FTA로 정치권뿐만 아니라 언론에서도 제각각 목소리를 내며 전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지난 정권 때 시작한 한미FTA가 이번에 이명박 대통령(MB)이 미국을 방문했다가 돌아오면서 다시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했는데 전에는 보지 못했던 혹이 하나 더 달려왔습니다. 'ISD(Investor State Dispute)'란 놈입니다. 우리말로 '투자자 국가 소송' 쯤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 단어는 요즘 워낙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으므로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겁니다. 오죽하면 MB도 국회에서 여야 대표격 정치인들 모인 자리에서 ISD는 재협상할 거라고 했겠습니까.

그런데 전제조건이 일단 한미FTA 비준부터 하라는 거여서 뭔가 께름칙합니다. 뭐 일단 FTA 논의에서 끌려다니던 민주당이 미국하고 재협상부터 하고 비준을 하든지 말든지 논의할 거라며 강하게 거부표시를 했다고 하니 정부가 원하는 대로 술술 풀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안철수 서울대 교수가 지난 15일 1500억 원 재산환원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며 미소를 짓고 있다. /뉴시스

<경향신문> 사설(16일 자)에서 언급을 했던데,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가 한 지적에 MB도 뜨끔했지 싶습니다. "이 대통령은 일단 FTA를 발효해서 성과는 따먹고 문제가 생기면 다음 정권이 책임지라는 것이냐." MB의 FTA꼼수를 정확하게 찍은 것 같습니다.

고도의 꼼수랄 것까진 없지만 MB가 미국 다녀와서 FTA에 ISD를 끼운 것 또한 일정 정도 정치권과 언론에 먹혀들어 갔습니다. 다들 ISD란 괴물에 펄쩍 뛰며 난리법석을 피우는 동안 더 큰 괴물인 한미FTA는 일종의 면죄부를 받고 있었으니까요. MB가 엊그제 여야대표들에게 '비준만 해라. ISD는 재협상할게' 했던 꼼수가 비로소 윤곽을 드러냈습니다.

그런데 <조선일보>는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의 실수(?)를 들먹이며 민주당을 질타했고, 더불어 일본은 미국이 주도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참여했다며 한미FTA 비준을 다그치는 모양새를 취했습니다. 실제 일본에서 농민과 시민단체가 TPP 반대 시위를 대대적으로 펼치고 있다는 사실에는 입 닫고 있었죠.

이런 가운데 김두관 도지사도 지난 14일 <경남도민일보>가 주관한 블로거 간담회에서 한미FTA에서 독소조항을 없애고 재협상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2일 <경남도민일보> 강수돌 칼럼위원이 지적한 남미의 사례는 인상이 깊습니다.

"하나가 이기면 다른 하나는 죽는 '자유무역'이 아니라 쿠바, 베네수엘라, 볼리비아처럼 '민중무역'을 통해 서로가 형제자매처럼 지내는 그런 국제관계도 필요하다."

○…한미FTA와 함께 최근에 언론을 달군 또 하나의 사건이 있었죠. 바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1500억 원대 재산 사회 기부'입니다. 언론들은 또 제각각 성향에 따라 해석을 달리했습니다.

<조선일보>는 선행 뒤의 정치적 행보에 더 관심을 두고 '기부'를 해석했습니다. 16일 자 사설에서 빌 게이츠처럼은 아닌 것 같다면서 "정치에 뛰어들 생각이 없다면 똑 부러지게 대답했을 것이지만 그는 그러지 않았다…대선 준비에 들어갔음을 알리는 신호라고 보고 있다."고 분석했네요.

반면 <경향신문>은 같은 사항을 두고도 "설령 그가 대선주자로서의 입지 확보라는 목적까지 어느 정도 염두에 두고 이런 결정을 했다 하더라도 사회의 은혜와 격려로 일군 것을 사회에 되돌려 보내려는 당초의 취지 자체를 폄훼해선 안 된다"고 진단했습니다.

가만, 예전 이명박 대통령이 재산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약속을 '지켰다'면서 조선일보에서 사설을 쓴 게 있었죠. "평생 일군 재산을 손에서 놓는다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그랬는데 331억 원을 출연해 만든 청계재단의 구성원들이 측근들로 이루어진 데 대한 비판 기사는 찾아볼 수가 없더군요. 지금 인터넷에는 누리꾼들이 이명박, 안철수 두 사람의 재산 환원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열심히 분석한 글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