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확정 촉구 결의안' 놓고 마산지역 의원과 창원지역 의원들 충돌

통합청사 갈등이 결국 폭발하며 창원시의회 본회의장이 아수라장이 됐다.

창원시의회는 31일 오전 10시 본회의를 열 예정이었지만, 통합청사 문제와 관련해 창원지역 의원들이 의장실과 본회의장 의장석을 점거하며 마산지역 의원들과 극한 대립을 연출했다.

이날 충돌은 소재지 결정이 아닌 ‘결정 시기를 앞당겨 하자는 것’과 관련된 것이었다. 마산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통합 창원시 청사 소재지 조기 확정 촉구 결의안’을 상정하려 하자, 창원지역 의원들이 이를 저지하며 ‘구 3개시 분리 촉구 건의안’ 상정으로 맞불을 놓은 것이다.

창원지역 의원들이 필사적으로 막은 것은 ‘조기 결정 촉구안’이 통과할 경우 주도권이 마산지역으로 넘어가 사실상 소재지 또한 마산으로 넘어간다는 위기 의식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통합 창원시 청사 소재지 조기 결정 촉구 결의안 상정 등을 위한 창원시의회 본회의가 창원지역의원들의 의장석 점거로 31일 오후까지 회의가 중단되고 있는 가운데 창원지역의원들과 마산지역의원들이 치열한 몸싸움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최근 마산지역은 그동안 다소 소극적이었던 한나라당 시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설 뿐만 아니라, 도의원, 적극적인 견해를 유보하던 지역 국회의원, 관변단체 등에서 동시다발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창원지역은 장동화(무소속·북면,의창동)·강기일(한나라당·상남,사파동) 의원 등이 공식적으로 ‘현 임시청사 리모델링 활용’을 들고 나오며 맞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이날 본회의장은 하루 내내 대치 상태였다. 창원지역 의원들은 아침부터 의장실과 본회의장 의장석 주변을 점거했다. 점거한 의원들은 “원칙과 절차를 무시한 결의안”은 안 된다는 입장이었다.

반면 마산지역 의원들은 통합청사 위치 선정이 늦어지면 관련 도시계획도 세울 수 없고, 통합 역효과만 계속 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의장실 점거를 풀고 본회의에서 토론하자고 촉구했다.

31일 오전 통합 창원시 청사 소재지 조기 결정 촉구 결의안 상정을 저지하기 위해 본회의장 의장석을 점거한 창원지역의원들이 마산지역의원들의 진입을 막으며 몸싸움을 하고 있다./김구연 기자

마·창·진 세 지역 주민들도 지역별로 수십 명씩 나와 서로 다퉜다. 의장실 앞에는 마산지역 주민 수십 명이 몰려와 “왜 의장 못 나오게 막느냐. 창원 의원들 끌어내자”며 농성했다.

오후에는 마산지역 의원들이 다시 결의안 상정을 시도해 몸싸움이 벌어졌다. 이 와중에 옷이 찢어지기도 했다. 김이수 의장은 의장석 아래로 내려와 “먼 미래를 내다보고 조금씩 자제하자”고 말하고 본회의장을 나갔다.

한 의원은 “통합청사는 언젠가는 주민대표자인 의회가 해결할 문제다. 이번 일을 계기로 활발한 토론이 벌어져 순리대로 결론 내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