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공무원 노조, 도와 인사교류 반발

경남도와의 인사 교류를 놓고 창원시공무원노조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창원시공무원노조는 3일 오후 시청 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두관 도지사는 지방자치를 말살하는 낙하산 인사 관행을 즉각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공무원노조는 "김두관 도지사는 지난 6·2지방선거에서 그간 있었던 도와 시·군의 부당한 인사교류 관행을 타파하고, 시·군 부단체장 인사권은 해당 시군에 돌려주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공무원노조 경남본부 17개 시군지부장과의 간담회에서도 일방적 낙하산 인사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1월 1일 자 인사 발령 사항을 보면 이전 구태에 젖은 낙하산 인사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새로 임명된 조기호 창원부시장을 비롯해 3급 1명·4급 1명·5급 2명, 5명의 경남도 인원이 인사발령난 것을 두고 하는 얘기다.

또한, 공무원노조는 △2010년 1월 옛 진해공무원노조와 경남도 간 합의한 국장 요원(4급) 전입 약속 이행 일방적 파기 △정년이 얼마 남지 않은 전 건설국장을 도 자원과 일방적으로 교류함으로써 창원시 직원 승진 기회 박탈 △차세대 리더 과정 교육 인원(6급) 배정 불균형 등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3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조기호 부시장 취임식을 무산시키려는 공무원노조 창원시지부와 이를 막으려는 시 행정국 직원이 실랑이를 하고 있다. /남석형 기자 nam@

이에 공무원노조는 김두관 도지사를 향해 경남도의 부당한 인사 행태 즉각 시정, 전 건설국장 전출에 따른 도 자원 1명 즉각 복귀 등을 요구했다.

윤종갑 지부장은 고성군 부군수로 간 전 건설국장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해서 퇴직 앞둔 창원시 요원과 젊은 경남도 요원을 맞바꾸는 형태"라고 꼬집으며 "공무원노조 경남도본부와 연대를 통해 강력한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장 창원시지부는 이날 오후 조기호 창원부시장 취임식을 막기 위해 물리력을 동원했는데, 취임식은 예정대로 열렸다. 이 과정에서 공무원노조와 시 행정국 직원 간 격렬한 몸싸움과 욕설이 터져 나왔다. 창원시지부는 부시장 출근 저지 투쟁을 예고했다.

창원시지부의 주장에 대해 경남도 인사과 관계자는 "통합 과정에서 4급 요원 2명이 일방적으로 경남도로 오는 등 (창원시) 인사 적체 요소가 많이 해소된 것으로 안다"며 "진해공무원노조와의 부분은 문서로 작성된 것이 없다. 하지만 옛 진해시 서기관 1명도 경남도로 온 경우가 있어 연장선상에서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고성군 부군수로 옮긴 전 건설국장 문제에 대해서는 "분권 차원에서 시·군에 있는 인재를 타 부단체장으로 등용하려는 도지사의 인사 철학으로 이해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