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경남민주도정협 여성몫 할당 요구 임근재 정책특보 "분야별 자체적 결정할 일"

오는 9일 출범을 앞둔 '경남도민주도정협의회' 구성과 관련해 여성 참여 비율을 할당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남지역 여성단체 관계자들은 2일 "공동지방정부의 한 형태로 도입하는 민주도정협의회에 여성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여성 몫을 의무적으로 할당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남도에 따르면 민주도정협의회는 20명 안팎으로 구성되며, 민주당·민주노동당·진보신당·국민참여당 등 야 4당 8명, 시민·사회단체 7명, 교수 등 각계 전문가 5명의 비율로 구성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협의회 구성원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가급적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역 여성계에서는 '참여 도정'을 표방하는 김두관 도정 체제에 '여성 참여'는 여전히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경옥 경남여성회 회장은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40여 명 가운데 여성 위원은 3명에 불과해 여성참여비율이 10%에도 못 미쳤다"면서 "앞으로 도정 정책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게 될 민주도정협의회에는 보다 많은 여성위원이 포함돼 다양한 의견이 교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지방의회 등 정치권이나 공공기관을 비롯해 분야마다 '여성할당제'를 통한 여성의 사회 참여를 높이려는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며 "경남도가 여성 정책 분야에서 여느 자치단체보다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인수위에 참여했던 박선희 국민참여당 도당 여성위원장은 "인수위에서도 여성 분야가 보건복지에 묻혀가는 모양새였는데, 보건복지와 여성 분야를 분리해야 한다"며 "정무특보 안에도 여성특보는 없는데 여성정책을 담당하는 여성특보를 신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앞으로 도정에서도 협의체 안에 실제적으로 독립된 여성 분야가 들어가야 한다"며 "그렇게 해서 그야말로 도민이 모두 참여하는 협의체로서의 대표성이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임근재 정책특보는 "민주도정협의회는 도지사가 임명하는 게 아니라 부문별로 추천을 받아 위원을 선정하기 때문에 여성 몫 할당 문제는 부문별로 자체적으로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