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언련 주관한 지역언론 토론회 둘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5일과 6일 이틀에 걸쳐 각기 다른 주제로 두 번의 토론회를 개최했다. 5일 경남도의회에서 ‘지역신문 발전지원 조례제정을 위한 토론회’가, 6일 마산 3.15아트센터에서 ‘창원MBC, 진주MBC 통합 어떻게 풀 것인가’라는 토론회가 열렸다.

두 사안 모두 복잡 미묘 심각한 문제임에도 참여와 관심도에 있어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조례제정 토론회에선 100여 명의 신문관계자들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친 반면 6일 토론회의 경우 창원·진주MBC 통합을 논하는 자리임에도 창원MBC 측에서는 단 한명도 참석하지 않아 반쪽짜리 토론회로 전락하고 말았다. 참석자도 사회자·토론자를 포함해 20명도 채우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을 양쪽 토론회에 모두 참석한 안차수 경남대 신문방송정치외교학부 교수가 한마디로 비유했다. “망해가는 집안엔 사람 안들고 살아나는 집은 북적북적 한다더니….”

   
 
   
 5일 열린 '지역신문 발전지원 조례제정 토론회'에는 100여명이 참석했다.
 
5일 ‘지역신문 발전지원 조례제정 토론회’는 도의회 주최, 민언련 주관으로 지역신문 발전지원 조례제정을 앞두고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고자 열린 토론회이다.

안차수 교수가 발제를 했고 김해연 도의원, 천성봉 경남도 공보관, 허승도 경남신문 사회부장, 성병원 한산신문 편집국장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조례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가운데 쟁점은 3가지였다.

첫째, 지원 중복에 대한 이견이 있었다. 전국 최초 지자체 지역신문발전지원 조례안이라는 의미가 있지만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하는 지역신문 발전지원 특별법이 2016년까지 연장됐고 신문발전기금과의 중복지원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이번 조례안에선 신문에 대한 직접지원방식이 아닌 구독자 지원제(안)와 같은 지역독자에 대한 간접적 지원방식으로 차별화를 요구하고 있다.

둘째, 지원대상과 기준에 관한 논의였다. 조례제정의 범위는 ‘법령의 범위내’로 제한되어 있다. 제정되어 있는 법령의 기준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한계 때문에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의 지원기준을 준용했다. 경남은 일간지(발행기준) 10곳, 주간지 53곳, 잡지, 인터넷 신문까지 합치면 300곳으로 난립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1년 이상 정상발행, 광고비중 50% 이하, 한국ABC협회 가입, 지역신문 운영과 관련 법준수 여부 모두 충족하는 신문사가 지역신문발전특별법 지원대상이다. 여기에 4대 보험 가입, 편집자율권 확보, 부채비율 정도 등을 평가해 우선지원대상자로 선정된 곳이 2010년 일간지 3곳, 주간지 4곳뿐이다. 이에 기준을 엄격히 해 ‘선택과 집중’을 강화, 나눠먹기식을 방지해야 한다는 의견과 까다로운 기준을 완화해 혜택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의견이 쏟아졌다.

셋째로는 주간지들 성토가 이었다. 조례제정의 모든 논의 초점이 일간지 중심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지역민의 세세한 정보전달이라는 강점에도 불구하고 지발위의 심사기준이 까다로워 선정신문사가 4개사를 넘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주간지·일간지 특성과 환경을 고려해 위원회에 주간신문사협회에서 추천하는 인사가 9명 중 2명은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군에도 이 같은 지역신문발전지원 조례를 권장할 것과 우편료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 등 각 지역에서 참석한 신문사 대표와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들렸다.

   
 6일 열린 ‘창원·진주 MBC 통합 어떻게 풀 것인가?’ 토론회장 텅 빈 모습.
 
이에 반해 6일 ‘창원·진주 MBC 통합 어떻게 풀 것인가?’ 주제 토론회는 공론화의 의미가 더 크다. 방송 종사자는 물론 지역주민에게 MBC본사의 일방적인 통합을 알려 파장이 일어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진주지부 남두용 정책조직 부장이 발제를 했고 차윤재·김일식 마산·진주 YMCA 사무총장, 안차수 경남대 교수가 토론자로 나섰고 강창덕 민언련 대표가 사회를 맡았다.

참석자도 통합을 반대하는 진주MBC 사람들로 채워지고 토론도 통합 반대에 대한 의견으로 모아져 흡사 기자회견장을 방불케 한다.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창원MBC의 의견을 듣기위해 일부러 마산3.15아트센터에서 열었다는 토론회는 창원MBC의 속내를 끝내 듣지 못하고 그간의 언행으로 토론자들이 추측만 할 뿐이었다.

진주MBC 노조는 광역화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의견이 철저하게 배제되었다고 반발했다. 표면적으로 지역MBC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주장하지만 실상은 계열사 정리 작업이라고 의혹을 제기하며 더 나아가 종편에 광고를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경제·행정 중심의 중부경남과 문화·교육·관광 중심의 서부경남이 같은 의제와 같은 목소리가 내기 힘들며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면 경제중심의 창원목소리가 전달 될 것은 자명한 일이라며 전혀 다른 지역성을 고려하지 않은 통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연주소 유지, 광고총량 유지, 고용보장 등 ‘3대 선결조건’을 약속받으면 통합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창원MBC 노조와 창원시민단체에 대한 토론자들의 질타도 이어졌다. 이러한 사태를 정확하게 알리고 결정권을 주민들에게 돌려줘야 함에도 그러한 기능을 상실한 언론으로서 공공성에 대한 윤리의식을 갖고 있느냐며 유감을 표시했다. 이와 함께 합리성과 상식이 통하는 지역사회시민단체의 연대의식을 주문했다.

이와 관련 강창덕 대표가 가시 박힌 마무리 발언을 했다.

“사측이 창원·진주 MBC를 통합시키고 나면 다음은 울산·부산 통합이다. 그 다음 이 둘의 통합MBC를 통합하려 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지금의 창원MBC 노조가 어떻게 나올지 참으로 궁금하다. 과연 창원이 부산에 흡수통합 됩니다. 죽어갑니다 이런 말 할 수 있을까?”

애써 토론회를 외면하는 창원MBC, 제대로 정보를 전달 받지 못하는 지역민, 자신의 일 아니라고 소홀히 하는 지역언론…. 텅 빈 토론회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