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강 최후통첩하듯 일방적…대화도 안하겠다는 것"

국토부가 4대강 반대 입장을 천명한 김두관 지사를 겨냥해 낙동강 사업을 계속할지 반납할지를 묻는 공문을 보낸 것과 관련, 김두관 지사가 강한 어조로 정부를 비판했다.

2일 휴가를 마치고 돌아온 김두관 지사는 도청 정례조회와 기자 간담회를 통해 "선거 끝나고 새 진용 짜지면 마지막 테이블을 만들 거라고 기대했는데 최후통첩처럼 이렇게 통보해 와서 당황스럽다. (정부가) 테이블에도 앉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속도전을 하고 있지 않으니 (정부 요구대로 ) 6일까지 답변 내기는 어렵다. 충분히 검토한 후 우리의 요구 사항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김두관 도지사. /경남도민일보 DB

이어 김 지사는 "협상은 유리할 때 하는 것이다. 한나라당이 7·28 재보선에서 압승했지 않느냐. 이겼을 때 더 넉넉해져야 한다. 선거 끝나고 당청 정리되면 새로운 책임단위에서 (4대강)을 밀고 가거나 야당이나 시민단체의 이야기를 들어볼 것으로 예견했는데 이렇게 할거냐 말거냐 최후통첩을 보냈다. 어떻게 저렇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저간의) 상황은 알고 있지만 마지막 입장을 내는 것이어서 신중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재오·윤진식 후보가 4대강을 내세우지는 않았는데도 이들이 당선되니 4대강 밀자, 이렇게 되는 거 아니겠느냐"면서 "강공이 맞으면 강공을, 유연한 게 맞으면 유연하게 행동하겠다. 이기고 지는 문제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은진 경남발전연구원장과 강병기 부시자, 주민 대책위 등에 경남의 요구사항들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해 놓았다고 설명했다. 설사 사업 시행권을 반납하더라도 조건을 붙이겠다는 의미다.

4대강 사업 전반에 대한 비판도 덧붙였다.

김 지사는 "정주영 회장이 규모가 큰 기획 가져가면 '네 돈이 들어가면 이렇게 쓰겠나'고 물었다는 이야기 알고 있지 않느냐. 거대 국책사업하면서 상동·매리지역 같은 곳에서는 공청회 한 번 하지 않았다. 이 곳은 부울경 취수장이 있는 곳이고 낙동강 중 경관이 가장 아름다운 곳이다. 홍수 한 번 난 적 없다"면서 "낙동강 사업에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가진 국민은 그리 많지 않은데도 4대강이 정치 쟁점화된 이유가 뭔지 아느냐. 국민들은 섭섭함을 갖고 있다. IT·BT 등 미래동력산업 인프라를 까는 데 돈이 더 들어가길 원한다"면서 "원래 10조에서 6개월 만에 20조로 (예산이) 늘어났다. 이런 기획이 있을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한편, 같은 공문을 받은 안희정 충남지사도 같은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안 지사는 1일 오후 개인 트위터에 "정부가 4대강 사업을 할거냐 말거냐 묻고 있다"며 이에 대해 "대화하자고 했는데 최후통첩 하듯이 일선 과장에게 공문 한 장 보낸 정부의 태도는 무례한 처신"이라는 내용의 글을 남겼다.

이어 안 지사는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대화에 응하겠다던 대통령의 화답이 무색해질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