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의총, 상임위원장 2석 양보 합의안 뒤집어

한나라당이 비한나라당 연대에 상임위원장 2석을 양보하겠다는 잠정합의안을 파기했다. 이로써 경남도의회 파행 운영은 불가피하게 됐다. 오는 16일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이 선출되더라도 그 정당성·대표성 논란은 끊임없이 불붙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의장이 배석한 자리에서 양 교섭단체 대표가 잠정합의했던 내용을 한나라당 의원총회가 뒤집음으로써 합의·대화정치 정신을 무시했다는 비판이 두고두고 한나라당 발목을 붙잡게 됐다.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은 13일 오후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상임위원장 2석 할당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지난 5일 도의회가 개원하던 날 파행의 원인이 됐던 한나라당과 비한나라당 간 의견 대립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셈이다.

한나라당 김오영 대표의원은 이날 의원총회가 끝난 후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국회 관례를 따져보더라도 소수 의석 정당이 모여 민주개혁연대처럼 교섭단체를 만들어 의석 할당을 요구한 관례는 어디에도 없다"며 "저희 한나라당은 의원 개개인의 선택권을 더 이상 강요할 수도 없으며 정해진 법을 두고 법 위에 또 다른 관행을 만들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개혁연대를 향해 "정책 연대가 아닌 의석할당용 연대라 아니 할 수 없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또한, 김두관 지사에 대한 질책도 이어졌다. 김오영 의원은 "민주노동당과 연립지방정부를 구성한 김두관 지사와 그 내각은 정치적으로 의회에 대해서도 연대적 책임이 있다"며 "연정의 지방정부를 구성한 민주노동당이 합법적인 원 구성과 의회 의정 활동을 부정하고 방해한다면 한나라당은 모든 위원회 활동을 중단하고 도정의 모든 업무보고를 도지사가 본회의장에서 직접 하도록 의회의 역할을 확 바꾸겠다"고 밝혔다.

김오영 대표 의원은 한나라당이 사실상 민주개혁연대와의 합의를 파기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도의회 의장이 양측의 갈등을 중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그 중재안을 의원총회에서 의제로 삼아 논의하고 그 결과에 따르겠다고 했던 것이지 합의를 했던 것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민주개혁연대를 비롯한 비한나라당 연대 의원들은 한나라당 의원총회 결과를 접하고 착잡한 심정을 감추지 못했다.

민주개혁연대 손석형 공동대표는 "합의 사항을 내던진 것에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며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의장과 상임위원장을 뽑아 문제가 됐는데, 의총에서 또다시 합의사항을 번복하는 것은 다수당의 횡포"라고 밝혔다.

김해연 공동대표는 "서로 간에 했던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것은 근본적인 정치적 자질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겠냐"며 "한나라당이 6·2 지방선거 결과를 보고 반성한다고는 했지만 헛구호에 지나지 않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다.

한편, 비한나라당 연대는 13일 저녁 긴급 회동을 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