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통일농업협력회 "모주 4월 중순까지 평양 보내야…통일부 승인 보류 부당"

경남도의 대북교류협력사업을 위탁받아 수행하는 경남통일농업협력회가 도민에게 사업 중단 위기에 처한 '통일딸기'를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사)경남통일농업협력회는 12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통일딸기 사업이 지속돼야만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도민의 성원을 당부했다.

경통협은 "분단된 국토지만 남과 북을 오가며 재배된 통일딸기는 통일의 희망 그 자체였는데, 이제 중단될 절박한 위기에 처했다"며 "딸기 모종을 생산할 모주가 이미 평양으로 갔어야 함에도 통일부의 반대로 가지 못하고 있다. 농사는 때를 놓치면 나중에 어떤 노력을 하더라도 아무 소용이 없다"고 주장했다.

경남통일농업협력회 전강석 회장과 회원들이 경남도민들에게 통일딸기 사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조재영 기자 jojy@

이어 이들은 "4월 중순까지 모주를 보내지 못하면 내년에는 통일딸기를 볼 수 없게 될 것"이라며 "그래서 저희는 도민 여러분께 통일딸기를 살려달라고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남과 북 농민들의 땀과 정성으로 키워온 통일딸기는 남과 북 화해의 상징이요, 평화의 상징이며 신뢰의 상징이었다"며 "화해와 평화와 신뢰가 무너지는 절박한 상황에서 다시 한번 호소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강석 회장은 "통일딸기사업은 경남도 남북교류협력조례에 근거해 진행되는 지방정부의 사업인데, 이를 중앙정부가 일방적으로 막아버리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경통협은 △4월 말까지 통일딸기 모종 1만 5000주와 육묘자재를 평양으로 보내줄 것, 반출을 불허한다면 납득할 수 있는 이유를 서면으로 보내 줄 것 △2009년 경통협 회원들이 북에 보내기 위해 농사지은 쌀 15t이 아직도 적재돼 있는데, 인도적 지원을 계속할 방침이라면 이 쌀을 보내주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밝힐 것 △먹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인도적인 대북지원사업인데 농업분야 지원이 인도적 지원이 아니라면 이에 대해 명확히 해명을 할 것 등을 뼈대로 한 질의서를 통일부에 보냈다.

한편, 경통협은 올해 20만 주의 딸기 모종을 북에서 키워오기로 계획하고 지난 9일 통일부에 딸기 모주 1만 5000주·부대 농자재 반출을 신청했으나 현재까지 승인되지 않고 있어 통일딸기 사업이 중단위기를 맞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