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시특례법 통과되면 선거구 이름 바껴…지방의회 출마 예정자들 "혼란·불만" 호소

'통합 창원시' 출범을 앞두고 통합시 특례법안의 국회통과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마산과 진해지역 출마 예정인 지방의회 입후보 예정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23일 마산·진해시에서 기초·광역의회에 출사표를 던질 예비후보군에 따르면 선거구 명칭이 확정되지 않아 명함이나 홍보물을 만들 수 없거나 홍보물을 만든 후보자도 선거구 명칭이 바뀌면 홍보물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 등 이중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때문에 창원에서는 5명의 도의원 후보가 예비후보 등록을 마쳐 선거 분위기가 달아오르는 반면, 마산과 진해에는 단 1명만 예비후보 등록을 마쳐 전혀 다른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기초의원이나 광역의원 선거를 준비 중인 예비후보들이 혹시 선거구 명칭이 바뀌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에 후보등록을 법률 통과 이후로 미루는 실정이다.

예정대로 오는 26일 창원시 설치지원 특례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마산과 진해지역 기초·광역의원 선거구 자체가 창원 선거구로 조정될 가능성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마산에서 기초의원 출마를 준비 중인 김모 씨는 "기존의 마산 가 선거구가 없어지는 대신 창원 타 선거구 등으로 선거구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큰 데 누가 홍보물을 만들겠냐"며 "통합시 특례법 국회통과 여부를 보고 나서 예비후보 등록 날짜를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예비후보도 "해당 선거구가 아닌 곳에 후보등록을 하게 되면 선거사무실을 해당 선거구에 내야 하는 등의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등록을 미루고 있다"고 말했다.

광역의회 입성을 준비 중인 마산·진해 후보자들의 불만은 더 크다. 23일 현재 통합대상 지역에서 도의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사람은 총 6명이다.

이 가운데 창원시선관위에 등록한 후보가 5명, 진해가 1명으로 마산시는 한 명도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았다.

마산지역의 예비후보는 "도의원을 준비 중인 후보들이 각종 예비홍보물 발송이나 명함 등을 어떻게 기재할지를 몰라 등록을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창원은 예비후보군이 사실상 활동을 시작하면서 선거 분위기가 달아오르는 반면, 마산은 법률안 통과 여부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마산·진해지역 지방의회 입후보 예정자들의 혼란에 대해 선관위도 명쾌한 해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지만, 아직 법률이 통과되지 않은 상황이라 우리로서도 답변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 창원시 설치 및 지원 특례에 관한 법률'에는 지방의회 지역선거구 명칭에 관한 경과조치에서 창원시에서 선출하는 도의회 의원과 시의회 의원 지역선거구 명칭은 폐지되는 지방자치단체가 규정된 순서에 따라 창원시의 명칭 뒤에 각각 '제1, 제2' 또는 '가, 나'가 붙어 표시된 것으로 본다고 명시하고 있다.

기존 법률대로라면 창원은 창원 제1선거구, 마산은 창원 제2선거구, 진해는 창원 제3선거구 등으로 사용하게 돼 있어 후보자와 유권자의 혼란은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