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운동장·진해육군대학터 공동1순위로 … 명칭 '창원시' 행안부에 제출

마산·창원·진해 통합준비위원회는 통합시 명칭을 '창원시'로 확정해 18일 오전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통합시 임시청사는 '창원시청', 재정 인센티브는 창원 20%·마산 진해 40%씩 배정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하지만 통합시청사 소재지는 오는 7월 출범하는 통합시의회에서 마산종합운동장과 진해 옛 육군대학 터를 1순위, 창원 39사단 터를 2순위로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결정하기로 해 사실상 결정이 유보됐다.

통준위가 확정한 '창원시' 명칭은 이미 국회에 제출된 '지방자치단체 통합 및 지원 특례법(안)'에 창원·마산·진해 통합시의 명칭으로 명기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9일 오전 10시 국회 본관 445호실에서 법안 제정과 관련한 공청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어 22일 법안을 상정해 23일까지 법안심사위원회와 행안위 전체 회의에서 의결해 법제사법위원회로 넘긴다는 방침이다. 법사위가 이를 24일 심사 의결하면 25·26일로 예정된 본회의에서 통과될 전망이다. 그러나 법률안에 함께 포함될 예정인 경기도 성남·하남·광주시 통합에 대해 민주당 등 야당이 강력하게 반대하는 등 국회 일정이 유동적이어서 예정대로 법안 심사가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통준위는 지난 17일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창원컨벤션센터 전용회의장에서 제8차 회의를 열어 통합시 명칭과 임시청사, 통합시 소재지, 재정 인센티브 배정 비율 등을 결정했다. 통준위는 명칭과 임시청사를 '창원시'와 '창원시청'으로 하는 데까지는 합의에 도달했으나 시청사 소재지 결정에서 마산시 측 위원과 진해시 측 위원이 이견을 보였다.

통준위는 마산종합운동장을 1순위로 하는 방안과 진해 옛 육군대학 터를 1순위로 하는 방안을 놓고 격론을 벌이다가 다섯 차례나 정회하는 등 9시까지 회의를 했지만 결론이 나지 않자 표결을 통해 확정했다. 표결 결과, 마산종합운동장과 진해 옛 육군대학 터를 공동 1순위로 하고, 창원 39사단 터를 2순위로 하는 방안이 가장 많은 표가 나왔다.

따라서 통준위는 '1순위 마산종합운동장·진해 옛 육군대학 터, 2순위 창원 39사단 터, 후보지에 대해서는 타당성 조사 용역과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적 절차를 진행한 후 통합시의회에서 결정토록 건의한다'고 결정하고 참석한 13명의 위원이 서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