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의회는 20일 오전 제16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박현주 의원(민주노동당·비례대표) 등 9명의 의원이 발의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원안 가결해 청와대와 정부 관련부처, 주한일본대사관 등에 보내기로 했다.

박 의원은 결의안 제안설명을 통해 "올해는 일제로부터 해방된 지 65주년이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작되고 진실 규명이 시작된 지 20년이 됐는 데도 일본 정부는 여전히 공식 사죄와 법적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다"며 "국내외 모든 상황을 고려할 때 지금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적절한 기회로 판단해 결의안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군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일본 정부는 1930년부터 1945년 종전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와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어린 소녀와 여성들을 강제로 일본군의 성 노예로 만든 반인권적·반인륜적 범죄사실에 대해 공식 인정하고 올바른 사죄와 함께 철저한 진실규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진실과 반인권성을 역사교과서에 올바르게 기록해 다시는 유사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현 세대와 미래 세대에게 교육하고 여성인권 확립과 아시아와 세계 평화에 이바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군의회는 정부는 미국·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일본 시민·단체의 양심 있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자국민의 인권회복과 올바른 역사정립을 위해 전담기구를 조속히 설치하고, 일본 정부에 법적 제도 마련과 전담기구 설치를 요구하는 외교적 협상에 조속히 나설 것을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