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마을도서관 조례제정을 위한 토론회

"마산이 늦었다고 생각하는 데 그렇지 않습니다. 이번에 마산시가 작은도서관 조례를 만들면 경남에서 네 번째가 됩니다. 현재 작은도서관 조례가 있는 도내 자치단체는 창원·김해·양산 3곳뿐입니다. 경남에서 작은도서관은 이제 시작인 것입니다. 다른 지역 사례를 잘 검토해서 정책을 수립ㆍ시행하면 마산이 후발주자이지만 다른 자치단체보다 오히려 더 앞서갈 수 있습니다.(경남정보사회연구소 이종은 소장)"

'마산시 작은도서관 설치ㆍ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토론회'가 지난 15일 오후 마산시청 6층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의원입법 발의를 준비 중인 송순호 시의원이 마련한 이날 토론회는 차윤재 마산YMCA 사무총장 사회로 이은진 경남대 교수와 송순호 의원이 발제하고 양재한 창원전문대 교수, 조강숙 김해시 도서관정책팀장, 이종은 경남정보사회연구소장이 토론을 했다. 아줌마ㆍ아저씨ㆍ청년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 50여 명과 이순덕 시의회 보사상하수위원장 등이 토론회를 지켜봤다.

◇1년 만에 시의회 재상정 = '마산시 작은도서관 설치ㆍ지원 조례 제정안'은 말하자면 재수생이다. 꼭 1년 전인 2008년 7월 제150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부결되었던 작은도서관 조례 제정안이 이달 중 열리는 마산시의회 임시회에 일부 수정ㆍ보완된 내용으로 다시 부쳐질 예정이다.

작은도서관 조례 제정은 마산시가 일정 규모와 조건을 갖춘 소규모 공공 도서관을 읍ㆍ면ㆍ동 곳곳에 만들어 시민이 집 근처에서 편하게 책을 읽고 빌릴 수 있는 도서관 기능과 더불어 마을주민이 차를 마시면서 이런저런 이야기와 정보를 나누는 사랑방 노릇도 하는 등 마을내 생활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공간 설치와 운영을 지원하려는 취지다.

지난해 7월 전체 시의원 22명 중 14명이 작은도서관 조례 제정안 발의에 서명했다. 이 조례 제정안은 해당 상임위인 보사상하수위원회 심사에서 원안대로 통과했다. 이에 따라 사실상 본회의 의결이라는 형식적 절차만 남겨둔 상황이었다. 그러나 작은도서관 조례는 마지막 본회의에서 반대 토론이 나오면서 표결 처리에 부쳐졌고, 결과는 반대 13명, 찬성 8명, 기권 1명이라는 엉뚱한 결과를 낳았다.

◇조례, 어떤 내용 담고 있나 = 이번 작은도서관 조례 제정안은 지난해 발의ㆍ상정했던 조례안과 2가지 면에서 크게 달라졌다.

하나는 시가 설치ㆍ지원하는 작은도서관 면적 기준을 68㎡(20평)에서 85㎡(25평)로 높인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단, 공공기관 내에 설치되어 있는 작은도서관은 예외로 한다'는 내용을 새로 넣은 것이다.

면적이 지난해보다 늘어난 것은 전국 여러 작은도서관 등을 살펴본 결과 68㎡로는 모자란다고 판단한 송순호 의원이 82㎡로 늘렸는데 이 안을 검토한 시 집행부가 오히려 1평쯤 더 늘린 85㎡로 제안해 협의 조정한 것이다. 송 의원은 "편하게 책을 읽고 생활문화공간으로 작은도서관이 역할을 하려면 기본 면적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15일 오후 마산시청 6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마산시 작은도서관 설치·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토론회'.
이번에 새로 들어간 '예외' 조항은 마산지역에서 설치ㆍ운영 중인 '새마을문고'를 고려해서다. 지난 3월 개정한 도서관법에는 면적 33㎡(10평) 이상ㆍ장서 1000권 이상 등의 기준으로 운영되는 '새마을문고' 문구를 삭제하고 '작은도서관' 개념으로 통합했다. 이에 따라 현재 공공기관 내에 존재ㆍ운영하는 새마을문고도 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을 터준 것이다.

지난해 7월 부결 배경에는 기존 마산시새마을문고운영협의회장을 지낸 시의원의 반대 입김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늦은 게 아니다" 격려ㆍ제언 쏟아져 = "합포도서관 등 마산지역 공공도서관에서 서버를 교체할 때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 만약 마산시가 서버를 교체하면서 김해시가 시행하는 '통합도서관 프로그램' 설치ㆍ운영을 할 계획이 있다면 적극 돕겠다. 이 프로그램 설치ㆍ운영에 큰돈이 들지 않는다. 김해의 축적된 경험을 기꺼이 제공하겠다.(조강숙 김해시청 도서관정책팀장)"

마산시의 작은도서관 설치ㆍ지원 조례 제정 움직임에 대해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이들은 격려와 제언을 아끼지 않았다.

작은도서관 정책을 자치단체 으뜸 시책으로 설정ㆍ추진 중인 김해시 조강숙 도서관정책팀장은 올해 시행해 시민으로부터 극찬을 받는 '통합도서관 프로그램'과 관련해 마산시가 원하면 구체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통합도서관 프로그램이란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을 이어 서로의 역할을 더욱 높여주는 상생 제도다. 이를테면 시민이 집 앞 작은도서관에서 공공ㆍ대학도서관이나 작은도서관 등 지역의 다른 도서관에 있는 책을 검색할 수 있고 만약 대출 상태가 아니라면 신청해 하루나 이틀에 해당 작은도서관에서 받아볼 수 있는 제도다.

이은진 경남대 교수는 "기존 건물ㆍ공간을 활용하면 7400만 원(리모델링비용 5000만 원, 도서구입비ㆍ인건비ㆍ운영비 등 2400만 원)쯤이면 작은도서관 1곳을 만들 수 있다"면서 자치단체 재정부담이 크지 않다 했다.

창원에서 마을도서관ㆍ사회교육센터를 운영해 온 이종은 경남정보사회연구소장은 "작은도서관 실무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등 제언을 쏟아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