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면 지역 초·중학교 110곳 지정1400억여 원 지원…첨단시설로 탈바꿈

교육여건이 열악한 면 소재 초·중학교 110곳이 최첨단 시설을 갖춘 친환경 전원학교로 지정돼 3년 동안 약 1400억 원이 지원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학생 수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촌 지역 초등학교와 중학교 중 110곳을 선정, 3년 동안 모두 1393억 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전원학교 육성계획'을 2일 발표했다.

전원학교는 농산어촌에 있는 학생 수 200명 이하의 소규모학교 중 최첨단 시설을 바탕으로 우수 공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자율학교를 말한다. 안병만 교과부 장관이 지난 2월 학교 현장 시찰 후 처음 계획을 밝혔으며 4개월여 만에 구체적인 방안이 확정된 것이다.

교과부는 "그동안 농산어촌 지역의 경제쇠퇴,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학생이탈이 심화하면서 학교의 소규모화, 비정상적 교육과정 등의 문제가 심각했으나, 이에 대한 근본적 예방 정책은 미흡했다"면서 "농산어촌 우수 초·중학교 집중 육성을 통해 학교의 교육력을 강화하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 학생이 돌아오는 농산어촌 학교의 성공모델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전원학교에서는 자연체험 학습장, 생태 연못, 산책로, 잔디운동장 등 자연친화적 시설을 비롯해 전자칠판, 디지털교과서, IPTV 등 첨단 이러닝 교실을 갖추게 된다.

또한, 수준별 영어학습을 비롯한 체험중심 교육과정, 독서·인성교육, 학력증진 프로그램 등 정규교육과정에서의 특색있는 프로그램과 다양한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 도농교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아울러 학교 내 지역주민의 교육과 문화활동의 공간으로 '지역사회 교육센터'를 설치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주민의 학교 운영에 대한 참여 확대 등으로 지역사회와 학교 간 연계가 강화된다.

이 밖에도 전원학교로 선정된 학교는 교장공모제와 교사공모제가 시행되며, 자율학교 지정, 교원 순환보직제 개선, 가산점 부여, 사택 현대화 등의 혜택을 준다.

선정 대상은 면 지역에 소재한 학생 수 61명 이상 200명 이하의 초·중학교다. 단 학생 수 증감 추이와 발전 가능성, 지역별 여건 등을 고려해 일부 학교는 예외적으로 학생 수가 60명 이하이거나 200명이 넘더라도 지원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게 했다.

시설과 운영 프로그램을 종합 지원하는 A유형 학교(55곳)에는 2년 동안 교당 연 10억~20억 원이 지원된다. 시설비 중심으로 지원되는 B유형 학교(33곳)는 2년간 교당 연 5억~10억 원이, 프로그램 중심으로 지원되는 C유형 학교(22곳)는 3년간 교당 연 1억~2억 원이 각각 지원된다.

교과부는 전원학교의 80%(88곳)를 도교육청 별로 학교 수에 비례해 균등배분하되, 나머지 20%(22곳)는 전국 경쟁을 통해 우수학교에 배정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에서 배정된 예산 안의 범위에서 이달 중 1차 평가를 통해 1.2배수를 추천하면 교과부가 다음 달 초 최종 대상학교를 선정하게 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지역별 여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전원학교 모델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어촌 인근 지역은 물론 도시 지역에서도 학생들이 몰리는 학교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