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책위 결성, 사업 철회 촉구 궐기대회

남강댐 수위상승반대 낙동강 지키기 경남대책위원회가 7일 도청 앞에서 도민궐기대회를 열었다. 궐기대회를 마친 대책위 회원들이 이명박 정부와 김태호 지사에게 물폭탄 세례를 가하는 퍼포먼스를 했다. /박일호 기자 iris15@
서부 경남지역 주민과 도내 시민·사회단체 회원 300여 명은 7일 오전 도청 앞에서 '남강댐 수위 상승 반대 낙동강 지키기 경남대책위원회(이하 경남대책위)를 결성하고 남강댐 물 부산 공급 철회를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집회에서 "남강물 부산 공급을 위해 남강댐 수위를 제방 아래로 1m 남겨두고 물을 채우는 것은 물 폭탄을 이고 사는 것과 같다"며 "정부는 남강댐 물 부산 공급 계획을 철회하고 '낙동강 죽이기 사업'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경남대책위는 또 "남강댐 수위 상승에 반대하고 낙동강을 살려 식수원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여론 확산과 상관없이 이명박 정부가 사업 추진을 강행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 김태호 지사도 조건부 부산 물 공급을 운운하고 있어 도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도지사 면담에서도 남강댐 수위 상승 반대, 방수로 추가 건설, 낙동강 죽이기 사업 중단과 지리산 식수 댐 건설 반대 뜻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경남대책위는 "국토부가 남강댐 수위 상승과 관련한 추경예산을 편성해 뒀다. 이는 식수원 개선이 아니라 낙동강을 개발하려는 의도"라며 "4대 강 살리기 사업의 근본적인 정책변화가 필요하지만, 김 지사와 국회의원도 애매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대형사업을 주고받는 식으로 타협할 우려가 있다"고 걱정했다.

또 경남대책위는 "정부가 남강댐 수위 상승과 관련해 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다. 그 타당성이 객관성이 있을 수 없고, 임명직 장관은 정부의 정책에 브레이크를 못 건다"며 "이런 우려에 대해 김 지사가 그 역할을 해야 한다. 낙동강을 살려 식수로 이용하고 남강은 건드리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추경예산이 편성된 것은 아니다. 예산이 잡혀도 다른 쪽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도민의 생명을 담보로 할 수는 없지만 지난 99년 대홍수 이후 보조댐을 만들었어도 수해가 계속되고 있어 안전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해 부산 물 공급과는 관계없이 남강댐 보강사업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김 지사는 이어 "국토부 장관을 만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말을 전했다. 도가 태스크포스를 마련해 공감과 대안 찾고자 협상을 해나갈 것"이라며 "예전과 입장이 달라진 것은 없다. 한편으로는 대책위가 고맙다. 믿고 도와달라"고 견해를 밝혔다.

한편, 대책위는 도청 앞 집회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김태호 지사의 얼굴에 물풍선을 던지는 상징의식을 진행했으며, 이어 한나라당 경남도당 앞에서도 규탄집회를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