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불참 통보…사천시장, 장관 만나 백지화 촉구

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남강댐 물 문제' 토론회가 국토해양부의 불참 통보로 행사 하루 전날 무산됐다.

한나라당 최구식(진주 갑) 의원은 이날 '남강댐 물 문제 어떻게 풀어야 하나'라는 주제로 국토부와 경남도·부산시·서부경남 주민대표 등이 참석하는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그러나 기조발제를 맡기로 한 국토부 관계자가 입장을 번복해 불참하기로 하면서 토론회가 최소됐다.

토론회를 주최한 최 의원 측은 7일 "애초 토론회에 참석해 정부 계획을 설명하기로 했던 국토부 관계자가 마지막 순간에 불참을 통보해왔다"면서 "국토부 없이 강행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토론회가 아니라 성토대회로 변질될 우려가 있어 일단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최 의원은 8일 오전 국회에서 정종환 국토부장관을 만나 토론회 불참 건을 비롯해 남강댐 물 문제에 대한 서부경남 주민의 '절대 불가'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같은 당 김재경(진주 을) 의원은 올해 추경안에 남강댐 관련 예산이 포함됐다는 일부 우려에 대해 "추경안을 확인한 결과 남강댐 수위상승 관련 예산은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실에 따르면 이번 추경안에서 국토해양부 소관 수자원 관련 예산은 4개 사업 5977억 원이며 △굴포천 종합치수사업 450억 원 △상수도 조사관리 27억 원 △국가하천정비(4대 강 살리기 사업) 3500억 원 △하천재해예방사업 2000억 원 등이다. 이 중 낙동강 수계 광역상수원 확보방안 수립은 대구지역의 취수원을 안동댐으로 이전하기 위한 조사용역으로 부산지역의 취수원 이전과는 상관이 없다고 김 의원 측은 밝혔다.

한편 김수영 사천시장은 7일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과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를 차례로 만나 모두가 힘든 시기에 왜 사천시민이 물 문제에 집착하고 남강댐 용수 증대사업에 대해 목숨을 걸고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사업 백지화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김 시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가 반대하는 이유는 중앙정부가 생각하는 일상생활 규제나 어업피해도 아니고 지역 이기주의는 더더욱 아니다"면서 "물 문제가 사천시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생존권과 직결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