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한반도·세계안보에 심각한 위협"

청와대는 북한이 5일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것과 관련, "한반도와 세계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안겨준 북한 당국의 무모한 행동에 실망감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낮 12시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온 세계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한마음으로 지혜를 모으는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 단호하고 의연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그러나 동시에 열린 자세로 인내와 일관성을 갖고 북한의 변화를 기다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국무부, 북 로켓 발사는 도발 행위 비난

미 국무부는 4일(현지시각) 북한이 국제사회의 비난에도 예고했던 대로 로켓 발사를 강행했다면서 이는 도발 행위라고 말했다.

프레드 래시 국무부 대변인은 북한이 4일 오후 10시30분(한국시각 5일 오전 11시30분) 로켓을 발사했다고 확인하고 북한의 로켓 발사는 국제사회에 대한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은 4일부터 8일 사이에 인공위성을 우주궤도에 쏘아 올리고자 로켓을 발사할 것이라고 국제기구에 통보했었다. 그러나 한국과 미국, 일본은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실험발사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한·미·일 지도자들은 북한에 로켓을 발사하지 말 것을 경고해왔다.

일본 "로켓 발사 깊은 유감…엄중히 항의"

일본은 5일 북한의 로켓 발사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엄중하게 항의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관방장관은 이날 낮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북한이 발사를 강행한 것은 깊은 유감이며 엄중하게 항의한다"고 말했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보도했다.

가와무라 장관은 이어 "(이번 발사로 말미암아) 우리 영토에 낙하된 물체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보수 시민단체 "강력 규탄" 비난·비판

북한이 5일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한 가운데 보수 성향 시민사회단체들은 일제히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반핵반김국민협의회와 보수국민연합, 북핵저지시민연대 등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통일 염원에 역행하는 반민족적 처사이며 국제안보를 위협하는 국제테러 도발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북한은 평화적 우주공간이용을 위한 과학위성 발사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김정일의 독재정권유지를 위한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위성이든, 미사일이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일본 등 북핵 6자회담 당사국들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에 강력히 대처하고 즉각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라"고 촉구했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향군)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 강행은 국제사회에 대한 도발"이라며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강력히 비난했다.

향군은 "6자회담 당사국들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힘을 합쳐 북한이 핵을 폐기하도록 지속적으로 압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향군은 이어 "우리 정부도 대북지원 중단, PSI 즉각 참여, 대북전단 살포 허용 등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하고 전통적인 한미동맹을 복원해 강력한 핵우산을 보장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신당 "로켓 발사 유감…강경 대응은 자제해야"

진보신당은 5일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그 의도가 어찌 됐든 시기적으로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강경대응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화해와 협력, 그리고 대화로 남북미관계를 풀어가야 할 시점에 오해를 살 수 있는 행동을 한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나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 위반 여부에 대해서는 "이미 일본은 우주발사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 정부 역시 내년 또는 내후년까지 우주발사체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나로도에 인공위성 발사 기지를 건설하고 있다"며 "해석이 서로 다르니 공정하게 따져봐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금 필요한 것은 강경 대응이 아니라 대화를 재개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이라며 "북미뿐 아니라 한국정부 역시 이런 대화 노력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것을 이명박 정부에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 "로켓 발사, 스스로에게도 결코 도움 안돼"

민주당은 5일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남북관계의 발전에도,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에도, 북한 스스로에게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주변국의 우려와 만류에도 북한이 결국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또 "이미 화살은 시위를 떠나버렸다. 앞으로의 상황이 중요하다"며 "국민의 불안감을 최소화하고 한반도의 평화가 후퇴하지 않도록 정부의 신중하고도 슬기로운 대처가 필요하다"고 우리 정부의 신중한 대처를 촉구했다.

한나라당 "로켓 발사는 벼랑 끝 협박외교" 비판

한나라당은 5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 북한 정권은 도발과 협박 외교로 스스로 '벼랑 끝'에 섰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상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 정권이 전 세계의 우려와 경고를 무시하고 기어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했다"며 "이는 '스스로 빚은 독주(毒酒)'를 마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또 "로켓 발사는 '흥행에 실패한 위선(僞善)의 미사일 쇼'다. 김정일은 세계가 이 불장난에 편을 갈라 다투길 바라겠지만 전혀 그러지 않았다"며 "대한민국이 불안과 혼란에 휩싸일 것으로 기대했겠지만, 전혀 그러지 않았다. 그것이 북한 정권이 이해할 수 없는 자유민주주의의 힘"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변인은 "북한은 이 새로운 전략무기에 대해 또 막대한 보상을 요구할 것이나 반평화적 도발행위에는 단 1달러의 보상도 없다"며 "북한의 오늘 행동은 UN 결의 1718호를 정면으로 위반하고, 2005년 9.19 공동성명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는 국제사회의 일원이 되기를 포기한 것으로, 반(反) 국제사회적인 무도한 도발에는 그 대가가 따른다"며 "UN에서 반드시 제재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 향후 어떤 변명과 억지를 부린다고 해도 2009년 4월 5일, 북한이 ‘장거리 핵미사일’ 개발을 위한 도발을 감행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며 "이제 북한 정권은 이 도발과 협박외교로 스스로 ‘벼랑 끝’에 섰다"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의 도발은 상투적 행위였지만, 이제는 일상적 행동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PSI 정식참여 및 한미연합전력 강화방안 재검토 등 다양한 대응방안을 의연하고 차분하게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