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 현장회의 "대출하려 하면 적금가입 요구"

24일 오전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동남지역본부 회의실에서 경남지역 기업체 대표들과 함께 '한나라당 최고위원회 현장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 대표가 기업체 관계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
한나라당이 창원에서 최고위원회를 열어 금융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목소리를 듣고 지원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나라당은 24일 오전 10시부터 한국산업단지공단 동남본부 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 현장회의'를 열었다.

현장회의에는 박희태 대표를 비롯해 허태열, 공성진, 박재순 최고위원, 임태희 정책위 의장, 안경률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가 참석했고 김재경 경남도당 위원장, 권경석 국회의원도 자리를 같이했다.

정부에서도 홍석우 중소기업청장, 금융위원회 김용환 상임위원, 지식경제부 김영학 산업경제실장 등이 참석했다. 도내에서는 김태호 도지사와 박완수 창원시장, 조관석 한국산업단지공단 동남본부장과 두산중공업·상진정밀(주) 등 지역 대기업·중소기업 대표 10명이 참석했다.

기업 대표들은 여당과 정부가 금리를 내리고 기업대출을 늘리라고 금융권에 주문하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오히려 금리가 오르고 있다며 더 확실한 지원책을 요구했다.

특히, 중소기업 대표들은 "신규 대출은 고사하고 만기가 도래한 대출을 연장하려고 은행창구를 찾아가면 금리를 1∼2%포인트 올리는 것도 모자라 적금, 펀드, 보험 가입 요구를 들어줘야 한다"며 대책을 호소했다.

기업 대표들은 키코 피해업체 지원 확대, 기술 담보대출 제도 마련, 양질의 기능인력 확보를 위한 공업고등학교 국립화와 교육과정 관리감독 확대, 우수 공익요원 중소기업 배치 확대, 노동법 개정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원회 김용환 상임위원은 "금리 인상, 추가 담보 요구, 펀드 가입 요구, 꺾기 등 일선 은행의 불공정한 거래 행태가 많이 지적됐다"며 "금감원이 직원들을 동원해 11월 17일부터 12월 말까지 철저하게 점검해서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