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에 빠져 15억 원 날린 직장인…1000만원 이상 잃은 사람도 무려 80명

'바다이야기'를 비롯한 게임장과 경마, 경륜, 카지노 등 각종 사행산업이 사회에 만연하면서 이번에 경남경찰에 적발된 국내 최대규모의 경주사이트 4대 조직과 회원들은 일확천금을 노리는 사람과 이들을 이용해 손쉽게 돈을 벌려는 사행산업의 폐해를 바로 보여준 예다.

이번에 적발된 사람은 사이트 운영자 42명과 사이트 이용자 81명 등 123명. 그러나 경찰이 밝힌 158개 사이트의 회원 수가 무려 40만 명에 달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1명이 15억 원을 날리기도 = 서울에서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정상적인 직장생활을 하던 ㄱ씨는 우연히 불법 경주사이트에 들렀다가 중독되면서 아버지의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받고, 여자친구의 돈을 빌려 도박에 빠졌다가 결국 헤어졌다. 이렇게 ㄱ씨가 경주사이트에서 날린 돈이 무려 15억 원. 현재 ㄱ씨는 남의 가게 점원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이처럼 ㄱ씨와 같이 불법 경주사이트에 빠져 1000만 원 이상을 날린 고객만도 80명. 그나마 전직 사이클 선수 1명만 약간의 돈을 딴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일부 운영자들은 승률이 좋은 이용자에게는 탈퇴를 종용하거나 고액 베팅이 터지면 돈을 돌려주지 않고 사이트를 폐쇄하는 때도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 81명의 고액 베팅자들을 연령별로 보면 대부분이 남성으로 20대가 16명, 30대 48명, 40대 13명, 50대 이상이 4명이었으며, 직업별로는 회사원이 23명, 무직 12명, 자영업 9명, 기타 37명으로 나타나는 등 연령과 직업이 다양했다.

문제는 이들이 접속한 인터넷 경주사이트 이용이 불법이라는 사실조차 모른 채 중독되고 있었으며, 대부분이 재산탕진과 실직, 이혼 등으로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꾸려가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렇게 해서 이들이 날린 돈은 모두 1500억 원으로 운영자들은 220억 원의 부당이득을 챙겼다.

△경주사이트 운영은 = 이들 운영자는 경상·전라·충청·경기지역 계열로 나눠 불법 경마·경륜·경정사이트를 운영해 왔다. 이들은 사이트에 경주대금을 입금받을 은행계좌, 상담용 전화번호를 올려놓고서 광고 대행업체를 통해 포털사이트에 광고해 이를 보고 접속하는 누리꾼을 상대로 실명인증 없이 무작위로 회원가입을 받았다. 이렇게 해서 사이트당 수천 명의 회원을 확보한 이들은 경주가 있는 날이면 휴대전화 문자 등으로 사전에 알려 경주 참여를 독촉하기도 했다.

△어떻게 검거했나 = 경찰은 국내서 운영 중인 경주사이트 전체를 검색해 200여 개에 대해 일괄 내사에 들어갔다. 수개월 동안 계속된 조사에서 통장 거래 명세 수십만 건의 자금흐름과 도메인 등록정보, 입출국 기록 등을 분석해 용의자를 골라냈다.

또 사이트별로 운영패턴, 서버위치, 시간대별 출금장소 흐름 분석 등을 통해 조직규모와 실체를 파악해 용의자들이 국내로 입국하는 시점에 맞춰 서울과 청주, 광주 등을 돌며 검거하게 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