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후 창원시 정우상가 앞에서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이날 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과 학생들은 창원시청 로터리 도로를 행진하며 쇠고기 고시 철회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쳤다. /박일호 기자 iris15@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장관 고시 철회를 외치는 촛불이 주말과 휴일에도 계속 타올랐다.

1일 창원 정우상가 등 도내 4곳, 31일 9곳에서 5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특히 창원에서 촛불문화제가 열린 이후 처음으로 행사를 마친 시민들이 도심 도로를 점거하고 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4면>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열린 촛불문화제에는 이틀간 2000여 명에 가까운 시민이 모였다. 초·중·고교생과 가족 단위로 온 참가자가 대부분이었다. 이들은 자유발언대 시간에 마이크를 잡고 정부의 미국 쇠고기 수입 재개에 항의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이날 참석자들은 집으로 돌아가지 않고 창원시청 로터리를 향해 걷기 시작했다. 참석자들이 도로로 쏟아져 나오자 당황한 경찰이 급히 막아섰지만, 역부족이었다. 31일에도 이같은 상황이 벌어졌다. 이날 500여 명은 창원시청 로터리를 돌아 10시께 행진 대열이 창원 상남 분수광장에 도착하자 주최 측은 수고했다며 해산을 선언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바로 돌아가지 않고 그 길로 다시 정우상가 앞까지 행진을 시작했다. 이처럼 창원 도심에서 도로를 점거하며 시위를 벌어지기는 지난 1996년 이후 12년 만이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이흥석 본부장은 "지난 96년 12월 31일 당시 김영삼 정부 때 노동법 날치기 통과를 저지하는 시위를 할 때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 미국산 쇠고기 수입개방 관련 기사 전부 보기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