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역사인물/김태준 소재영 엮음) = 오늘날 스승이 없다고 흔히 말한다. 하지만 역사 속의 큰 어른을 스승으로 가슴에 새긴다면 우리 마음의 어버이로, 인생항로의 등불로 모실 수 있지 않을까. 최현배·함석헌·안병무·이희승 선생 등 스물일곱 스승의 가르침을 모았다. 논형. 428쪽. 1만 4000원.

◇우리 산야에 자생하는 약용식물 전2권(건강/박민희·성환길·장광진 지음) =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골담초·쇠무릎·으아리·피나물·개다래나물을 약재로 사용하라. 이 책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채취할 수 있는 식물 중에서 약이 되는 것들을 골라 특징과 약용법· 재배법, 그리고 꽃에 얽힌 이야기를 담았다. 푸른행복. 각권 288쪽. 1만 3800원.

◇히드라(인문학/치터 라인보우, 마커스 레디커 지음·정남영, 손지태 옮김) = '히드라'는 로마제국 초기 제국주의 건설자 헤라클레스 신봉자에 맞서 싸운 선원·노예·평민 즉 다중에게 붙여진 이름이다. 이 책은 17세기 초 씨벤처호 선원들의 반란에서 18세기 말 흑인노예 반란까지 공식적인 역사서에서는 볼 수 없는 다중의 저항을 생생하게, 그리고 입체적으로 담았다. 갈무리. 632쪽. 3만원.

   
◇어머니, 고맙습니다(문학/장 마리 몽탈리 엮음·허진영 옮김)
= 조지 워싱턴·모차르트·빅토르 위고·에밀 졸라·고흐·랭보·모파상…. 이들은 어머니께 어떤 편지를 썼을까. 이 책에는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람들의 편지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지만 가슴 절절이 풀어내는 어머니에 대한 애틋한 마음이 녹아있어 숙연해지기까지 하다. 신원문화사. 272쪽. 9500원.

◇황토집2(주택/전우문화사 편집부 엮음) = 아파트 시대에 '황토집' 하면 우선 '여유'라는 단어가 먼저 떠오른다. 그러나 만만찮은 시공비가 걱정되지만 평당 300만 원 정도로 다른 주택과 큰 차이가 없다. 이 책은 전국 각지의 황토집에 대한 소개와 건축 과정, 그리고 생활양상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도서출판 전우문화사. 312쪽. 3만 5000원.

   
 
 
◇정여립, 몽상가의 자유(문학/강흥수 지음) = 정여립은 과연 누구인가. 우리가 배운 바대로 조선시대 기축옥사의 주모자일 뿐인가. 이 소설은 조선을 뒤집으려 했던 정여립이 아니라 민중을 돌아보고 모두가 잘사는 나라를 만들고 싶어 했던 혁명가의 꿈을 그렸다. 이 책을 통해 정여립의 대동사상을 엿볼 수 있다. 포럼. 304쪽. 1만원.

◇우리 산야에 자생하는 약용식물 전2권(건강/박민희·성환길·장광진 지음) =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골담초·쇠무릎·으아리·피나물·개다래나물을 약재로 사용하라. 이 책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채취할 수 있는 식물 중에서 약이 되는 것들을 골라 특징과 약용법· 재배법, 그리고 꽃에 얽힌 이야기를 담았다. 푸른행복. 각권 288쪽. 1만 3800원.

= 정여립은 과연 누구인가. 우리가 배운 바대로 조선시대 기축옥사의 주모자일 뿐인가. 이 소설은 조선을 뒤집으려 했던 정여립이 아니라 민중을 돌아보고 모두가 잘사는 나라를 만들고 싶어 했던 혁명가의 꿈을 그렸다. 이 책을 통해 정여립의 대동사상을 엿볼 수 있다. 포럼. 304쪽. 1만원. =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골담초·쇠무릎·으아리·피나물·개다래나물을 약재로 사용하라. 이 책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채취할 수 있는 식물 중에서 약이 되는 것들을 골라 특징과 약용법· 재배법, 그리고 꽃에 얽힌 이야기를 담았다. 푸른행복. 각권 288쪽. 1만 3800원.

◇호모 모빌리쿠스(인문학/김성도 지음) = '호모 모빌리쿠스'는 휴대전화를 생활화한 현대의 새로운 인간형을 지칭해 만들어진 조어다. 이 책은 모바일 미디어가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문화생태학의 관점에서 조망한다. 손안에 들어온 작은 물건 하나가 평범했던 인간의 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 양상을 분석해 놓았다. 삼성경제연구소. 436쪽. 1만 8000원.

   
 
◇선샤인 지식노트(사회과학/강준만 편저) = 공자 왈, '안다는 것은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했다. 지식 정보가 넘쳐나는 현대에 진정 필요한 것은 많이 아는 것이 아니라 정보와 지식을 나의 필요에 맞게 경영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다. 이 책에는 200개에 이르는 각종 용어와 복합적인 개념을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내키는 대로 어느 쪽이든 읽다 보면 어느덧 사회 현상을 제대로 바라보는 혜안을 가진 자신을 발견할 것 같다. 인물과 사상사. 404쪽. 1만 4500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