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 묻힐 곳 통영'장례식' 준비 분주

통영 문화마당에 설치된 분향소에 애도를 표하는 조문객들이 줄을 잇고 있다. /최현식 기자

통영시에서는 흙과 생명의 작가 고 박경리 선생을 추모하는 분향소가 5일 밤 강구안 문화마당에 설치된 가운데 6일 오전 10시부터 애도를 표하는 조문객들이 줄을 이었다.

오전 일찍 통영·고성이 지역구인 이군현 국회의원 부부가 분향소를 찾아 애도를 표한 가운데 시간이 지날수록 지역 문화예술인들과 일반 시민들이 줄을 이어 분향소를 찾고 있으며 조화도 속속 도착하고 있다.

진의장 통영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 아산병원에 차려진 분향소를 찾아 통영시민을 대표해 조문한 후 통영으로 내려와 시민들과 애도의 뜻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5일장으로 치러지면서 9일까지 시청 옥상에는 검정리본을 부착한 시기 게양, 공무원과 예술인들은 검정리본을 패용했으며, 읍·면·동에도 시기 조기게양은 물론 운구행렬 진행방향의 모든 가로수에도 허리높이의 검정띠를 두르는 작업이 한창이다. 또 시청 정문 기둥 4개소와 통영대교(2곳) 등에도 폭 1∼2m 되는 검은 리본을 부착했으며, 시가지 곳곳에도 밤새 제작한 만장을 부착했다.

시는 이날 진 시장을 명예 위원장, 예총회장을 위원장으로 정하고 문화·교육·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50여 명으로 '고 박경리 선생 추모위원회'를 구성, 애도를 표하고 추모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추모위원회 측은 추모 분위기 확산을 위해 분향소가 설치된 문화마당에서는 꽃상여 제작이 한창이며, 전광판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한 추모행사 안내가 진행되고 있다.

고 박경리 선생은 평소 '고향에 묻히고 싶다'는 유언에 따라 통영시 산양읍 신전리에서 농장을 경영하는 정대곤(54·양지농장 대표)씨가 3000여㎡의 터를 희사, 선생의 유언대로 9일 오후 2시 묘지를 조그마하게 만들어 안장할 계획이다.

정대곤 씨는 "지난해 12월 고 박경리 선생과 진의장 시장이 농장 내에 있는 자신의 펜션에 하룻밤 묶으면서 '이 곳이 너무 좋다'는 감탄사를 자아낸 것이 계기가 되어 진 시장과 의논 끝에 선생이 안장될 터를 희사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고인은 대하소설 〈토지>를 비롯한 수많은 문학작품을 발표해 국가와 사회에 많은 공헌을 남겨 범시민적 애도의 의미로 장의절차를 대한민국 문인장(사회장)으로 거행함에 있어 지원계획을 수립했다"고 말했다.

김용우 통영시의회 의장은 "통영시가 선생의 업적을 기려 문학관 건립을 추진 중인데 살아계실 때 건립돼 직접 문학관 착공 테이프를 끊었으면 했는데 그러지 못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총 사업비 48억 원을 들여 올해부터 오는 2010년 2월 완공을 목표로 통영시 명정동 충렬사 앞 주택 터 2154㎡에 박경리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박경리 문학관(2층)을 건립할 계획으로 토지와 건물보상비로 22억 3500만 원을 확보, 보상이 진행 중이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