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태평양 전쟁 희생자 위로"시의회 "더 많은 여론수렴 있어야"

사천시가 지난해 중순부터 추진해 온 조선인 출신 가미카제 특공대 탁경현의 위령비 건립 사업이 지역민들의 여론수렴과 논의를 거치지 않고 추진돼 사천시의회를 비롯한 사천시민, 누리꾼들의 반발이 거세다.

위령비 주인공인 탁경현은 지난 1920년 사천시 서포면 출신으로 1926년 부모를 따라 일본으로 도항해 일본에서 미쓰야마 부미히로로 일본식 이름으로 바꾸고 대학을 나온 후 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 가미카제 대원으로 활동하다 1945년 오키나와 해상에서 전사한 인물로 야스쿠니신사에 위패로 남아있다.

일본 입명관(리쓰메이칸) 중학교와 교토약학전문학교를 졸업한 후 육군항공대에 입대, 가미카제에 차출됐으며 자살 공격 전 송별식에서 '아리랑'을 부르며 눈물을 흘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1년 일본에서는 탁경현을 모델로 숨진 한국인 가미카제 약혼자와 살아남은 일본인 가미카제 대원의 사랑을 그린 영화 <호타루>가 제작되기도 했다.

일본 여배우 구로다 후쿠미(52) 씨로부터 한국인이라는 사실도 제대로 밝히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조선인 청년의 안타까운 사연을 들은 사천시가 위령비 건립 터 등을 제공했다. 17년 전 꿈속에서 한국인 가미카제 청년의 꿈을 꾸었다는 구로다 후쿠미씨는 위령비 건립을 위해 여러 차례 탁경현의 고향을 방문해 유족과 시 관계자와 논의를 했으며 지난 3월 일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위령비 건립 계획을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의회와 시민 단체들로 구성된 사천진보연합 등이 반발하고 나서 위령비 건립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민노당 이정희 사천시의원은 "시가 지난 4월 초에 열린 시의회 임시회 때 보고를 통해 알았다"며 "절차상 맞지 않고 위령비 건립을 위해서는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해 여러 의원이 반대 의견을 냈다"고 말했다.

또 "위령비 건립을 하려면 일본의 태평양 전쟁에 대한 사과가 선행돼야 하고 시가 위령비를 건립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탁경현 한 명을 위한 위령비가 아니라 태평양 전쟁에서 억울하게 숨진 사천 지역민들의 넋을 기리는 비"라며 "한·일 문화교류의 가교 역할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위령비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는 배경 설명과 함께 제막식 행사는 계획대로 추진할 것을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위령비 건립 추진위원회 홍종필 동경대 교수는 "탁경현은 알려진 것과 달리 태평양 전쟁에 강제동원됐다"며 "우리의 지난 슬픈 역사가 다시 나타나지 않게 이들의 안타까운 과거를 밝혀내는 것도 우리가 할 일"이라고 주장해 진보연합 측과 거친 설전을 주고받았다. 또한, 위령비 건립 추진위는 일본 여배우 구로다 후쿠미 씨와 함께 오는 9일 위령비 건립에 반대하는 단체와 토론회를 할 것을 제안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