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보단 '총선 공천권'에 군침?…"당선자 총선 공천 개입하나" 당내 우려도

골몰하는 박희태 의원. /뉴시스
한나라당 박희태(남해·하동) 의원이 21일 '당권과 대권을 분리해서는 안된다'라는 발언을 해 당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측근 실세로 꼽히는 박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공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주목된다. 당선자가 총선 공천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당 장악력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박 의원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으로 거론되기도 했으나 전문성을 갖춘 '비 정치인' 발탁 원칙이 알려지면서 인수위 합류보다는 총선 쪽으로 무게를 실은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5선의 박 의원은 이번 대선에서 정권교체에 성공함에 따라 내년 총선 공천에 유리한 입지에 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여당이 당권과 대권을 구분한 일이 없다"며 "정당정치를 하는 입장에서 당과 대통령이 각자 놀아서 되겠나"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당권·대권의 분리는 아마추어적인 생각으로 노무현 대통령이 청와대와 당을 분리하고 평당원으로 있다가 탈당을 해서 국정혼란과 여권의 풍비박산이 일어난 것"이라며 "당과 대통령이 따로 나간 것이 노 대통령의 가장 큰 실패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내년총선 공천과 관련해 "청와대와 당이 사전에 충분히 협의하고 논의해서 공천결과가 나와야 할 것"이라며 "어느 한 쪽이 독주를 한다든지 당이 그냥 할 테니까 대통령은 일절 간섭하지 말라는 것도 현실적으로는 어렵지 않겠느냐"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대권은 이명박, 당권은 박근혜의 구도는 현실적으로 맞지 않고 상호 긴밀한 협조 협의가 필요한 만큼 당권·대권 분리는 어렵다"라고 거듭 밝혔다.

이에 대해 박근혜 전 대표 측은 "당권과 대권 분리는 당헌·당규에 명시된 것"이라며 반발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강재섭 대표도 "당권·대권을 분리하는 것이 야당일 때만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라며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대선 이후 우려됐던 당내 공천권 갈등이 표면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박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정·청이 일체해야 한다는 평소 지론을 밝힌 것"이라며 "노 대통령의 당·청 운영을 비판한 건데 노 대통령 비판도 못하냐"라고 말했다. 당헌·당규와 관련해서는 "대통령이 없을 때 만든 것으로 당권과 대권후보를 분리하자는 것이 원래 동기였다"면서 "노무현식으로 운영할 수 있나. 현실적이지 못하다"라고 자신의 의견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22일부터 서울에서 휴가를 겸한 2박 3일 동안의 정국구상에 들어간다. 애초 이 당선자는 남해에서 휴식을 취할 예정이었으나 경호·보안 문제로 계획이 변경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