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성주동 이주민 "연립·고층 아파트 건설 가능하게"

창원 성주동 내외리 이주민 100여 명이 창원시청 앞에서 단독 택지 용도변경을 요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창원 성주지구 이주민 100여 명은 17일 오전 창원시청 앞에서 '이주대책 수립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이주민이 받은 단독택지를 연립이나 고층 아파트를 지을 수 있도록 용도 변경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주민들에 따르면 시가 헐값에 택지를 분양하더라도 이미 받았던 보상금만으로는 택지 구입은 물론 주택 건립도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주민들이 공동으로 택지를 구입하고 집을 지을 수 있도록 용도를 변경해 달라는 것.

주민들은 집회에서 "집을 지으려면 택지비 5000만 원·주택 건립비 1억 5000만 원이 들어가야 하는데, 보상은 턱없이 적어 1억 원 넘게 빚을 져야 집을 지을 수 있다"며 "시의 택지개발로 사업용지에 있는 원주민과 영세상인은 삶의 터전을 잃게 되고 생존권도 박탈당했지만, 시는 전혀 현실적이지 못한 보상으로 이주민들을 농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용도변경의 타당성에 대해 "성주지구 사업용지 안에 있는 2-2공구는 원래 전원주택용지였지만, (시는 건설사의 요구에 따라) 3종 일반용지로 용도를 변경, 아파트 사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줬다"며 "이는 분명 시가 마음만 먹으면 가능한 일인데도 유독 이주민 요구만 무시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주민들은 집회 후 장례식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시청 외곽을 3바퀴 돈 후 자진 해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