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당 공천 불만 '무소속 지원'…이번엔 신청자에게 '결과 승복' 각서 요구

   
 
 
한나라당 김용갑(밀양·창녕) 의원이 12·19 창녕군수 보궐선거 공천신청자들에게 '각서'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각서 내용은 공천 결과에 승복하겠다는 것. 이는 김 의원이 이번 보선 공천에도 깊이 개입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김 의원은 15일 기자와 만나 "이번 보궐선거는 대선과 함께 치러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화합이 중요하다"며 "신청자 모두에게 공천 결과에 승복하겠다는 서약을 받았다"고 말했다. 대선을 앞두고 탈당 사태가 벌어져 분열되면 지역 민심에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또 "창녕군이 모래채취 사업때문에 계속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고 있다"며 "모래채취사업을 위탁하지 않고 군이 직영하는 방안을 신청자들에게 모두 공약으로 내걸게 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역구에서 계속 보궐선거가 이뤄지는 데 대해 "자존심이 상한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특정인 지지설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며 부인했다. 김 의원은 "지난 번(10·25보선)에는 여론조사에서 꼴찌한 사람을 공천하니까 잘못됐다고 한 것"이라며 "최소한 여론조사 3위 안에 속한 사람이면 누가 돼도 괜찮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여론조사는 후보를 4명으로 압축한 상태에서 조사했기 때문에, 김 의원의 이같은 발언은 설득력이 없다.

김 의원은 지난해 5·31지방선거때 사실상 자신이 적극 공천했던 밀양시장과 창녕군수 후보가 낙선하는 등 공천 실패를 경험한 바 있다. 더구나 지난해 10·25보선에서는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가 공천에서 탈락하자 무소속 후보를 지원해 당으로부터 해당 행위에 대한 '경고'조치를 받고 사회봉사활동을 하기도 했다. 당시 김 의원이 지원한 무소속 후보가 이번 보선을 초래한 장본인인 하종근 전 군수다.

김 의원이 각서까지 받아가며 공천 승복을 강요한 게 이율배반적으로 비춰질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김 의원이 이번 공천을 통해 그간의 실패를 만회하려고 하지만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신청자들 사이에서는 김 의원이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특정 후보가 공천을 받을 경우 '보이콧'하겠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고, 각서 자체가 법적 효력이 없는 만큼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공천에서 탈락하면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뜻을 공공연히 밝힌 신청자들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정치(인생) 마지막을 정리하고 있다'는 김 의원의 입김이 이번 보선 공천에서 얼마나 작용할지 주목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