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교통불편 해소 기대" vs "기존 시내버스 적자 악화"

마산·창원·함안을 오가는 시외버스 회사인 경전여객이 시내버스와 같은 모양인 버스를 운행하며 창원 시외버스터미널 주차장에 주차해 놓고 있다. /박일호 기자
시외버스 업체인 경전여객이 함안과 마산·창원을 오가는 시외버스 30대를 농어촌 버스로 전환하려 하자 마창시내버스 8개 노사와 마산시가 반발하고 나서 진통이 예상된다.

지난 6월 함안군 74개 노선 시외버스 사업자로 지정된 경전여객은 지난 9월 13일 이 회사가 소유한 시외버스 115대 중 함안과 마산·창원을 오가는 30대를 농어촌 버스로 전환해 줄 것을 골자로 하는 운송사업 계획 변경을 제출했다.

경전여객은 사업 계획 변경 신청 이유에 대해 "함안군에는 경남도가 관할하는 시외버스와 마산시·창원시가 관할하는 시내버스만 운행하므로 함안군 전체의 교통 수요에 함안군 자체가 자주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해 주민교통 불편해소에 부응할 수 없어 이를 다시 군과 같이 시내농어촌 버스로 업종전환함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이에 따라 사업 계획 변경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법적으로 하자가 없을 경우, 함안과 마산·창원 시외버스터미널을 오가는 12대와 함안 관내만 운행하는 18대 등 총 30대에 대해 시외버스 노선 폐지를 해줘 사실상 농어촌 버스로 전환해줄 방침이다.

기존 시외버스에서 농어촌 버스로 전환될 경우 이 버스들은 기존 노선에서 벗어나 운행할 수 있으며, 그 범위는 마산과 함안의 경계지점에서 30㎞ 이내까지는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다. 따라서 함안에서 마산남부터미널·마산시외버스터미널·창원시외버스터미널을 오가는 곳에 설치된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승객을 승·하차할 수 있다. 이 지역을 오가는 승객입장에서는 편리함과 요금 절약을 얻을 수 있고, 업체 역시 수익 향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경전여객은 현재 마산과 창원을 오가는 완행 버스를 마창 시내버스 외관과 똑같이 제작하고 내부도 시내버스 형식으로 만들어 운행하고 있다. 도가 허가를 내주는 대로 곧바로 시내버스 형태로 운영해보겠다는 것이다.

경전여객의 농어촌 버스 전환 허가와 관련, 마산·창원 8개 시내버스 노사와 마산시는 극도로 반발하는 분위기다. 특히 시내버스 8개사 노조는 도와 경전여객의 밀약설까지 제기하며 마창진 시내버스 운전자 생존권 사수대회까지 계획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8일 도에 제출한 항의 서한을 통해 "이 문제는 운수종사자의 생존권이 달린 것으로, 지난 1995년 도농 통합에 따라 우성여객 31대를 편입했지만 수익성 감소로 인한 임금체불과 운전 종사자의 감원조치가 있어 결국 지난 2005년에는 마산·창원지역 시내버스 55대를 감차해 고용불안을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결국 경전여객이 농어촌 버스를 운행할 경우 마창 시내버스는 그 숫자 만큼의 인력을 감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노조는 또 "이번 사안이 도민의 편익을 위한 교통정책이라고 하지만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가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며 "마산·창원을 오가는 경전여객 차량의 색상과 내부 구조가 마창 시내버스와 동일하고 일부 버스는 농어촌 버스인 양 운행하고 있지만 도가 이 문제에 대한 관리·감독을 하고 있지 않은 것은 도와 운수회사의 밀약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시내버스 사측과 마산시도 농어촌 버스가 운행하면 수익금 감소로 적자가 발생할 수 밖에 없어 결국에는 재정 지원금을 더 투입할 수 밖에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농어촌 버스가 운행하는 노선이 비수익 노선으로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마산시 입장에서는 더 많은 재정 지원금이 투입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함안군의 농어촌 버스 운행은 마산시와 운수 업자·노조 모두에게 피해를 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