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단 정도 밝히는게 우선

진주지역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계 고질병으로 여겨졌던 부교재 채택료의 근절을 선언하고 나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같은 움직임이 교원단체와 지지의 뜻을 보내는 학부모단체의 도움을 받아 경남 전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돼 교육계의 자정의지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자칫 교사들의 자정노력이 실행으로 이어지지 않고 선언에만 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부조리를 없애기 위해서는 현실 속에 존재하는 부조리의 폐단이 어느 정도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 우선돼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막연히 “완전하게 없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추측에 기인해 근절 운동을 전개한다면 탄력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히려 부교재 채택료 근절 선언에 동참하는 것이 거꾸로 그동안 부교재 채택료를 받아 왔다는 것을 인정하는 꼴이 될 수도 있어 교사들의 참여를 머뭇거리게 할 것입니다.

부교재 채택료 이야기가 다시 불거지자 한 교사는 “교사들이 동료의 잘못에 대해 냉철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는 분위기만 학교 안에 조성된다면 외부의 힘을 빌리지 않아도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근절 선언을 계기로 학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부조리에 대해 눈감아 버리지 않는 건전한 견제 분위기가 조성되길 아울러 기대합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