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학, “부모 직업·학력 필요 없다” 삭제 요구에

신학기가 되면 각급 학교별로 학생의 가정환경조사라는 것을 합니다. 그런데 이 조사 내용에 문제가 있답니다. 가정환경조사서에 부모의 학력과 직업, 구체적인 주거상황 등을 기재토록 돼 있어 학부모의 오해는 물론 자칫 학생들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교육학부모회 경남지부 정혜란 상담실장이 도교육청에 이런 내용으로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양식 있는 교사라면 부모의 학력이나 직업을 보면서 아이들에 대한 편견을 갖는다든가, 편애를 하는 등의 비교육적 행동을 하지 않겠지만 상담실 창구에 하소연을 해 오는 학부모들은 이로 인해 교사가 아이들에 대해 공정한 시선과 애정을 보내지 않는다고 오해를 하고 있다는 게 요지입니다.

도교육청, “프라이버시 보호 각별 유의”로 회피

그래서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올 수 있는 부모직업, 학력 등은 제외하고 학생을 중심으로 한 기본 정보만 담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도교육청에 요청했습니다.

얼마 지나 도교육청으로부터 답변이 나왔습니다. ‘신학기에 즈음한 학생 가정환경조사 등에 대한 주의 당부’라는 공문을 전 초등학교에 발송해 학생 지도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관리함에 소홀함이 없도록 당부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공문이란 것을 찾아봤습니다. 공문에는 정확하게 이렇게 돼 있었습니다. ‘학생들의 가정환경조사서 등에 NEIS 입력사항 이외의 자료인 학부모의 직업, 학력, 주거사항 등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손상할 염려가 있는 항목에 대해서는 각별히 유의하시어 학부모나 관련 단체로부터 문제제기나 오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하라.’

가정환경조사서에 불필요한 사항이 있으니 이를 빼 달라는 구체적인 요구에 대해 도교육청은 ‘각별히 유의하라’는 애매한 답을 학교에 제시한 것입니다. 본질을 피해간 도교육청의 공문이 일선 학교에서는 어떻게 해석될 것인지 궁금합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