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읍성 유적지 연립주택 건축허가 내줘


창원시가 창원읍성 성벽이 가장 잘 남아있는 곳에 연립주택 건축허가를 내줘 훼손위기에 처한 가운데 지난 8월 구성된 역사복원팀이 창원읍성 객사문 등을 복원할 계획으로 있어 역사복원의 손발이 맞지 않고 있다.<본지 *일자 *면 보도>
시는 14·15일 양일간 시의회 시정질문 답변을 통해 창원읍성 객사문이 도 유형문화재 제133호인 대방동 불곡사 일주문으로 변형 보존되고 있어 이를 참고로 문화재 위원과 전문기관의 자문, 고증을 거쳐 당초 객사문이 있었던 자리에 복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특히 창원역사복원팀의 활동을 강화해 내년 1월경 읍성 복원을 위한 지표조사 및 연구용역 계획을 세우는 것을 비롯해 장기적으로 창원읍지 한글번역 발간, 창원읍성도 작성 등 창원읍성에 강한 애착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시는 정작 보존해야 할 창원읍성의 성벽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아 지난달 5일 이 모씨가 북동 49 일대에 연립주택 3동의 건물신축을 신청하자 지방유형문화재 제135호로 지정돼 있는 인근 창원향교 대성전과의 사전영향 검토만 한 채 허가를 내줬다.
이 과정에서도 시는 건물신축지가 대성전과 200m이내의 거리에 있어 시굴 및 발굴조사를 벌여야 함에도 이를 거치지도 않고 문화재 위원 3명으로부터 사전영향 검토를 받았다는 이유로 허가했다가 뒤늦게 건축주에 공사중지 명령을 내리고 발굴할 것을 요구하는 등 뒷북행정을 펼치고 있다.
이로 인해 적법절차를 밟아 공사를 시작한 이 모씨는 현재 1층까지만 지은채 시굴 및 발굴통지서가 나오기를 기다리는 등 애꿎은 건축주만 골탕을 먹고 있다.
이처럼 역사복원팀을 구성하는 등 역사와 문화의 도시 창원의 정체성을 재정립한다는 시가 안일한 행정으로 창원읍성 성벽이 훼손될 위기에 처하자 지역의 뜻 있는 사람들은 시가 역사복원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따라서 시민들은 시가 객사문을 당초의 위치에 세우는 등 복원작업을 벌이는 만큼 성벽이 잘 남아 있는 이곳을 매입, 성벽복원과 객사문을 세워 공원화한다면 지역의 훌륭한 문화유산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성벽이 문화재로 지정돼 있지 않은데다 흔적만 남아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관심을 두지 않아 빚어진 문제”라며 “일단 시굴 및 발굴작업이 시작되므로 그 결과에 따라 대책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