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스타필드 청원 500명 돌파 창원시 답변에 이목 집중

입점 촉구·공론화 반대 등 4건

김두천 기자 kdc87@idomin.com 2019년 02월 07일 목요일

스타필드 창원 입점과 관련한 시민 청원이 창원시가 답변해야 하는 참여 인원 500명을 넘겼다. 이에 시가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창원시는 올해 1월부터 '시민 청원 제도'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청와대 '국민 청원'을 본뜬 이 제도는 시청 누리집 '시민 청원' 창구에 올라온 의제 관련 30일 안에 500명이 동의하면 시 담당 국장이 온라인 영상을 활용해 공식적으로 답변하게 돼 있다. 

1월 한 달이 지난 현재(6일 오후 1시 현재) 시민 청원 총 32건이 올라온 상태다. 시청 담당 부서별로 보면 건설 6건, 행정 5건, 복지 5건, 교통 4건, 기획 2건, 경제 1건, 환경 2건, 문화 2건, 도시 2건 등이다. 여성·해양·농림은 0건이고 기타(교육 등)에 3건이 올라왔다. 이들 중 시가 답변해야 하는 참여 인원 500명이 넘는 청원만 8건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신도시 개발로 인구는 급격히 늘었으나 인프라 구축이 미흡한 북면 지역 민원 관련 3건, 스타필드 창원 입점 관련 3건, NC다이노스 1·2군 야구장 통칭(마산야구센터) 시민 직접 투표 요구 1건, 시 공론화위원회 운영 관련 해명 요구 1건 등이다. 시민 청원 최대 관심사는 단연 스타필드 창원 입점이라 할 수 있다. 

▲ 창원시청 시민 청원 홈페이지 캡처.

이와 관련해서는 '스타필드 창원 조속히 입점 바랍니다'(동의자 618명), '창원 스타필드 입점 관련 공론위원회 추진 결과'(658명), '스타필드는 공론화 대상이 아니다'(539명) 등 제목으로 청원이 올라왔다. '공론화위원회는 뭐고 시의원은 무엇입니까'(556명)라는 제목의 시 공론화위 운영 관련 해명 요구도 큰 맥락에서 스타필드 창원 입점을 염두에 둔 청원으로 읽힌다. 그 의도와 상관없이 스타필드 창원 입점에 찬성하는 시민 다수가 이 청원에 동의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청원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 시민은 "동네 개인 병원이 즐비한데 창원경상대 병원 같은 큰 병원은 창원시가 왜 허가해줬느냐"면서 "언제까지 창원시민이 부산, 대구, 김해로 원정 쇼핑을 가야 하나. 시민 의견에 귀 기울여달라"고 적었다. 또 다른 시민은 "공론화 제도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공공 정책 사업 추진 과정에 민관 갈등을 줄이고자 시행하는 것으로 안다"며 "사기업이 자본을 투자해 터를 사들여 사업을 시행하려는 스타필드 창원은 재산권 행사 과정이다. 이를 공론화 과제로 삼는 건 초법적임과 동시에 공산주의적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상황에 1월 중순 ㈜신세계 프라퍼티(이하 신세계)가 '스타필드 창원' 입점 관련해 행정 절차를 창원시에 문의한 것으로 확인된 만큼 시민 관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다만, 허성무 시장은 공론화 의지를 분명히 밝힌 상태다. 허 시장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스타필드 창원 입점을 원하는 여러 단체와 시민이 항의 방문했을 때 '나는 스타필드 입점에 부정적이라는 점을 선거 때 밝혔고, 지금도 그 생각은 변함이 없다' 이렇게 딱 잘라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이렇게 찬반양론이 팽팽한 사안과 관련해 시장이 개인 주관만으로 정책을 결정하는 건 잘못된 일인 만큼 공론화를 하자는 것"이라면서 "공론화를 너무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보지 말고 긍정적으로 봐달라"고 말했다.

이들 스타필드 창원 관련 4건의 청원은 각각 10, 14, 20일까지 마감된다. 이후 시는 14일 이내에 공식 답변을 내놔야 한다. 

신문 구독을 하지 않고도
경남도민일보를 응원하는 방법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http://www.idomi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두천 기자

    • 김두천 기자
  • 창원시청과 시의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1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그러니까 2019-02-07 12:23:42    
내가 직접 명단을 보진 못했지만 아마 관련 측근들 데려놓고 지랄들하겠죠..거기서 나올 답은 뻔하겠죠 &#039;스타필드 입점 취소&#039; 취소해봐라 표떨어지는 소리 들릴끼다..이번 4월 보선에 두고보자고 민주당도 답없어
211.***.***.7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