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김경수 지사, 한국당 도당에 '여야정 협의체 구성' 제안

민병욱 기자 min@idomin.com 입력 : 2018-09-10 11:21:10 월     노출 : 2018-09-10 11:25:00 월

김경수 도정 출범 이후 처음으로 자유한국당 경남도당과 경남도가 10일 정책협의회를 열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정부예산안에 미반영된 국비 2600억 원을 국회 심의 과정에서 증액시켜달라고 요구하는 한편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는 김경수 지사를 비롯해 행정·경제부지사와 실·국장, 정무 특보, 여성 특보 등이 참석했다. 한국당 경남도당에서는 윤영석(양산시 갑) 위원장을 비롯해, 김재경(진주 을)·김성찬(창원 진해)·박완수(창원 의창)·엄용수(밀양·의령·함안·창녕)·강석진(산청·함양·거창·합천)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41425605_230756597592840_6068200529052303360_n.jpg
▲ 경남도와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이 10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도정 출범 후 처음으로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경남도

또한, 서종길 김해을 당협위원장을 비롯한 원외 지역위원장들도 참석했으며, 김진부 도의회 부의장과 이병희 원내대표 등도 자리를 함께했다.

김 지사는 "지역발전을 위해 진보와 보수, 여야가 힘을 합해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경남도청이 필요한 사항을 정례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부경남 KTX는 국가재정 사업을 넘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을 수 있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당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경남 경제를 살리는데, 최우선적으로 뿌리에 해당하는 제조업을 혁신해서 살리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신임 도당위원장 취임 첫 일정으로 협의회에 참석한 윤영석 위원장도 "오늘 뜻깊은 정책협의회를 준비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경남도민 발전과 도민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고, 초당적으로 힘을 합쳐서 모든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국비를) 확보해야 할 사항들은 국회 상임위를 중심으로 예결위와 함께 차질없이 반영되도록 함께 협의하고,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서 경남도는 지난 7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당정협의회 때와 마찬가지로 '도정 4개년 계획'을 설명하고, 주요 현안 과제와 국고예산 증액 건의를 했다.

경남도는 주요 현안 과제로 △제조업 혁신 지원 △새로운 경제(플랫폼·사회적 경제) 육성 지원 △서부경남 KTX 조기 착공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 확대 △가야문화권 연구복원 및 특별법 제정 △한국기계연구원 재료연구소 '연구원' 승격 등을 제시했다.

특히 경남도는 증액이 필요한 국가예산 항목을 제시하며 정부예산안에 미반영된 국비를 국회 심의 과정에서 증액시켜 주기를 요청했다.

경남도는 이 가운데 증액이 필요한 경남도는 함양∼울산 고속국도 건설, 희망근로 지원사업, 도시바람길 숲·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광도∼진전(국도14호선) 건설 등 국비 사업 30건을 선정했다. 도는 이 사업에 모두 2628억 원의 증액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윤 위원장은 정책협의회에 앞서 경남도의회 상황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다가오는 4월 재보궐선거는 창원지역이 핵심지역이기 때문에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며 "경남지역 국회의원, 도의원들과 협의해 필승 카드를 내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한국당의 지지율 만회를 위해 "우리당이 한국현대사를 발전시킨 주역 정당으로서 자부심과 과거 성공신화 패러다임에 갇혀 있는 측면이 있었다"며 "새로운 비전과 정책을 장착한, 민생을 가장 낮은 자세로 섬기는 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12일 오전 10시 30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경남도와 예산정책협의회와 현장 최고위원회를 잇따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과 세종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리는 광역단체 현장 최고위에는 이해찬 당대표도 참석한다.


신문 구독을 하지 않고도
경남도민일보를 응원하는 방법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http://www.idomi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민병욱 기자

    • 민병욱 기자
  • 2018년 7월 13일부터 경남도의회, 정당 등 맡고 있습니다. 각종 제보, 보도자료, 구독신청 등등 대환영입니다. 010-5159-9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