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스타필드 창원' 찬반 팽팽

반대 측 "상권 잠식 생존권 위협" 건립계획 철회 촉구
찬성 측 "지역경제 활성화" 시에 상생 방안 마련 요구

김해수 기자 hskim@idomin.com 2017년 12월 12일 화요일

신세계그룹이 창원에 초대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개점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찬반 측 의견 대립이 팽팽하다. 반대 측은 즉각 기자회견을 열어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고, 찬성 측도 맞불 성격의 입장 발표를 준비 중이다.

신세계그룹 부동산 개발·공급업체인 신세계프라퍼티는 지난 10일 창원시 의창구 중동 일원에 연면적 30만㎡ 규모 스타필드 창원을 짓기로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상권 블랙홀" 반대 측 반발 = 스타필드 입점을 반대하는 '창원시 중소상공인, 시장보호 대책위원회'는 스타필드 입점 추진 소식이 알려지자 11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립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이 가장 우려하는 점은 필요 이상으로 큰 상권이 들어서 스타필드 인근 상권은 물론이고 창원, 마산, 경남지역 상권을 모두 잠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대책위원회는 "중소기업연구원 토론회 발표 자료를 보면 근거리 상권은 프랜차이즈형, 고급화 점포들이 입점해 기존 소상공인이 일자리를 잃는 '내몰림 효과'를 보였고, 원거리 상권은 지역 소비자가 복합쇼핑몰 혹은 그 주변 점포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 상권이 복합쇼핑몰로 흡수되는 '빨대효과'가 발생했다"며 "경남도와 창원시는 전체 지역경제를 위해서라도 인허가를 반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각종 프랜차이즈, 대형마트, 백화점 등이 인구 대비 78% 이상을 차지하는 창원 지역경제에 복합쇼핑몰이 들어오면 대기업 종속 현상은 더욱 심화할 것"이라며 신세계에 발표 철회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스타필드의 파급이 큰 만큼 지자체가 행정절차에 들어가기 전 각계에 미칠 영향을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영국 도의원은 "스타필드는 시장 상권은 물론 교통, 부동산 등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며 "거대 유통업체의 개점이 시민들 생존권을 위협한다는 점을 고려해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54305_422939_5626.jpg
▲ 스타필드 하남점 모습./연합뉴스

◇찬성 측 창원시 적극 유치 촉구 = 스타필드 지지자 시민모임은 신세계 스타필드 창원 개점 결정을 환영하면서 창원시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촉구했다.

이들은 스타필드 개점으로 거주 여건이 개선되면 인구 유입은 물론 기존 상권과 관광산업,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확보 등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지자 시민모임 집행부 관계자는 "반대 측이 복합쇼핑몰이 기존 상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지만 긍정적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며 "실제 복합쇼핑몰 개점 초기 일시적으로 기존 상권 매출이 하락했으나 장기적으로 인구가 유입해 주변 상권이 살아나는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기존 상인들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기보다는 스타필드가 입점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상생 방안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전했다.

스타필드 지지자 시민모임 역시 이번 주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스타필드가 창원에 입점해야 하는 이유를 다시 한 번 설명하고, 창원시에 중재·상생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창원시는 찬반 측 입장에 대해 신세계로부터 건축허가 신청이 접수되지 않아 답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다만 신세계가 정식으로 건축허가를 신청하면 상권영향평가와 지역협력계획서를 검토해 대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문 구독을 하지 않고도
경남도민일보를 응원하는 방법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http://www.idomi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김해수 기자

    • 김해수 기자
  • 경제부에서 경남지역 상장사, 공기업, 대학창업, 여성경제, 유통, 소비자, 마이스/관광 등을 맡고 있습니다. ☞ 연락처 : 010-8560-8971

1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1234 2017-12-12 12:52:21    
여영국은 롯데 대변인 인가보네
203.***.***.225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