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에 의한 + 학생을 위한, 참여 수업·과정중심 평가
창의·다양성 키우는 체험, 부모와 함께 나눔 활동도

교육부가 선정한 2016년도 전국 100대 학교교육과정 우수학교에 경남에서는 9개 학교가 선정됐다. '교실수업 개선을 통한 행복한 학교교육을 실천한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이름을 올린 학교는 진주 가좌초교, 김해 합성초교, 함양 서하초교, 창원초교, 창원 구암여중, 함안 호암중, 마산여고, 김해제일고, 창원기계공고 등 9곳이다. 과연, 어떤 교육과정을 통해 전국 100대 우수학교에 선정됐는지 도내 9개 학교의 교육과정을 들여다봤다.

◇'다섯둥이 가좌교육' 진주 가좌초교 = 가좌초교는 도내에서 유일하게 전국 100대 학교 중 최우수학교(상위 15%)에 선정돼 교육과정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학교는 아이들을 위해 존재하며, 아이들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다짐 속에 가좌초교는 DT(D 토의·토론활동 + T 생각틀)토의토론 학습, ACE 학습(A 활동 + C 협동 + E 표현), 주제중심융합학습, 팀티칭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특색 있는 수업방법을 연구·운영 중이다. 박진우 교장은 "학생중심 교육과정 재구성과 체험중심의 교실수업개선, 교육적 현안들을 학부모와 공유하고 소통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진주 가좌초

◇'향기로운 창원 다섯길' 창원초교 = 창원초교는 '향기로운 창원 다섯 길로 함께하는 창원교육'이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중심의 평가로 100대 학교 선정의 기쁨을 누렸다. '향기로운 창원 다섯길'은 배움이 즐겁고 앎과 삶이 하나 되는 깨우침길, 자신을 찾아 꿈을 키우는 꿈키움길, 풍부한 감성으로 아름다움을 느끼는 아름다움길, 배려와 협력으로 하나 되는 어울림길, 함께 어울리며 몸과 마음이 건강한 더건강길 등이다.

창원초교

창원초교 박혜숙 교장은 "수업과 평가의 개선을 통해 아이들이 머리로 아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활동을 펼쳐 왔다"고 말했다.

◇'아이답게 키운다' 김해 합성초교 = 김해 합성초교의 슬로건은 '아이다움'이다. 특히, 합성초교는 문화다양성영역 정책연구학교를 운영하면서 국가, 인종, 민족 등 기존의 다문화교육을 넘어 성별, 계층, 종교 등의 차이를 인정하고 다름을 존중하는 문화다양성교육을 시행해오고 있다. 107년 역사를 지닌 합성초교는 전통예절교육에 대한 관심과 노력도 각별하다. 다도(茶道)+도예(陶藝)+향교(鄕校) 교육을 하나로 묶은 전통예절교육을 하고 있으며, 김해 특산품인 장군차(茶)와 분청도자기를 체험함으로써 지역에 관심을 두는 효과도 거두고 있다.

김해 합성초

◇'시골 학교의 한계를 넘어서다' 함양 서하초교 = 전교생 23명에 불과한 서하초교는 교육과정과 관련된 반성회, 협의회, 컨설팅 등을 통해 학생의 행복한 삶을 가꿔야 하는 이유를 고민하고 교육적으로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고 있다.

서하초교는 학교 여건을 고려한 학년군, 무학년제 중심의 아름지기 또래끼리 프로그램을 특색교육활동으로 편성했다. 단순히 학년을 형식적인 묶음이 아니라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적정 수준의 교육 인원을 확보해 학년 간 협력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체험과 놀이 중심의 교육활동을 편성해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고자 노력했다.

◇'통감자 리더십 프로젝트' 창원 구암여중 = 구암여중은 소통, 공감, 자신감 함양을 위한 '통감자' 프로젝트라는 학교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소통하는 학교를 만들고자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이 어우러지는 융합 활동을 진행했고, 학급별 마을공동체 봉사활동을 통해 마을과 학교의 경계를 허물었다는 평가도 받았다. 또,'구암 리더십· 6통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장을 스스로 도모하고 단계별 성취감으로 자신감을 함양하도록 했다. 드림공부방, EBS학습멘토링, 영어PHONICS반 등 맞춤형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학력 미달 0%를 달성하는 성과도 낳았다.

창원 구암여중

◇PSE로 행복한 호앎교육, 함안 호암중 = 호암중은 학생이 배움의 주인이 되어 노는 가운데 배움이 일어나고 즐기게 되는(Play·Study·Enjoy)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호암중은 토의, 토론, 실습, 체험 등 오감자극 학생활동 중심으로 수업방법을 개선해 수업 시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을 증진하고 성장중심의 교과별 창의적 수업방안을 적용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도서관행사를 통해 책을 가까이하는 독서문화를 형성했고, 지역 스포츠활동 거점학교와 학생들의 예술적 끼를 펼칠 수 있는 호암갤러리 운영 등도 특색있는 교육과정으로 인정을 받았다.

◇'나눔 실천' 김해제일고 = 김해제일고는 교육 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교사 멘토링,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집단 상담 프로그램, 김장 나누기와 아나바다 행사, 학생들이 함께하는 동반 성장 또래 멘토링, 친구사랑 편지쓰기와 친구 사과데이 등은 제일고만의 특징이다.

또, 제일고 학생들은 자신의 재능을 기부한다. 학생들은 인근에 있는 초·중학교를 방문해 직접 공부를 가르치기도 하고, 다양한 음악 재능 기부활동도 펼쳐왔다.

◇특성화고의 맞춤교육, 창원기계공고 = 도내 특성화고로는 유일하게 100대 우수학교에 뽑힌 창원기계공고는 명장공방 교육사업 활동,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중소기업 인력양성사업, 취업역량강화 사업 활동 등 특성화고에 적합한 우수사례를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창원기계공업고등학교 임종대 교장은 "행복교육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수준 높은 기술인재를 육성, 학생들의 취업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CHARM'교육 실천하는 마산여고 = 마산여고는 2012년에 이어 또다시 100대 교육과정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마산여고는 참(CHARM) 교육실천을 위해 C(공동체와의 의사소통), H(창의적 사고), A(심미적 감성), R(지식·정보 처리), M(자기관리)라는 다섯 가지 미래 핵심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창의·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활동, 실용적 영어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해 교육과정 운영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마산여고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