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본보 지면평가위원회 1월 평가 및 개선권고

김주완 기자 kimgija@dominilbo.com 2001년 02월 08일 목요일
   
 
 

◇사회

△1월 3일자 1면 ‘김해요금소 통행료 유보’기사의 경우, 다음날인 4일 18면에 ‘김해요금소 통행료 유보협의안 도공-시민단체 해석달라 마찰’이라는 속보로 이어졌는데, 취재가 다소 부실했던 것 같다.

드러난 것과 달리 이 협의안의 이면에 대한 뒷이야기가 지금도 끊임없이 나돌고 있다. 확인취재가 요망된다.

△1월 16일자 18면 ‘마산의사회 신년인사회’의 경우 한 이익단체의 단순한 인사회가 지나치게 크게 다뤄졌다는 의견이었다.

물론 지난해 의약분업 논쟁의 당사자였던 단체여서 관심사가 될 수는 있겠지만, 그런 내용이 거의 없었고, 약사법의 조기개정을 전제로 의약분업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분히 협박성 내용 뿐이었는데 머릿기사보다 큰 사진과 상자기사 처리로 부각시킨 점은 이해할 수 없었다.

△1월 31일자 19면 ‘마산 무학병원 사돈가서 인수’의 경우 독자의 궁금증과 의혹을 풀어준 좋은 기사였다.

특히 언론사를 끼고 있는 기업의 문제를 다룬 것은 경남도민일보만이 할 수 있는 보도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

△1월 9일자 1면 ‘도내 대학 수시모집 확대’ 기사의 본문 중 “경상대는 지난해보다 42명 줄어든 3905명을 모집하여 32%에 이르는 3905명을~”이라는 부분은 아예 앞뒤가 맞지 않는다.

또 같은 날 18면 ‘도내대 2002년 입학전형안 분석’ 기사의 본문중 “오는 2003년부터 대학정원에 비해 고교졸업생 수가 많게 돼 지방의 우수학생이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는 데다~”라는 부분 역시 인과관계가 맞지 않는다.

△1월 17일자 1면 ‘산청 송계중 올 신입생 3명’ 기사 내용 중 “올 졸업생이 20명인 송계중학교는(…) 초미니 학교로 전락했다. (…) 유례없는 전인교육(·)이 이뤄지게 됐다”는 부분이 있다. 여기에서 ‘전락’이라는 용어와 ‘전인교육’이란 말 뒤에 괄호안에 물음표를 넣은 건 마치 비꼬는 듯한 느낌을 준다.

작은학교 살리기운동도 벌이는 상황에서 이런 식의 비아냥대는 듯한 기사의 어투는 해당 기자와 담당 데스크의 교육관을 의심케 한다. 아마 해당 학교의 교사나 학생·학부모도 이 기사를 읽고 상당히 불쾌했으리라 생각된다.

◇시군뉴스

△1월 5일자 16면 ‘진주시내버스 요금 5년만에 140% 인상’이라는 기사가 나갔다. 그런데 내용에 95년 7월까지 요금이 290원이었다는 언급이 전혀 없어 140%라는 인상률의 산출기준을 알 수가 없었다. 좀 더 철저한 기사작성과 담당 데스크의 주의가 필요할 것 같다.

△1월 6일자 16면에 ‘(주)지리산국화주 변강쇠·옹녀주 출시’라는 기사가 사진과 함께 3단으로 나왔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같은 날 5면에 통광고로 국화주 광고가 나갔다. 우연의 일치라고 할 수도 있지만 오해할 소지가 있었다.

△1월 12일자 11면 ‘암투병 농민운동가 후원행사’라는 예고기사와 13일자 10면 취재노트에 같은 행사를 주제로 한 ‘별을 사랑했던 그 청년’이라는 기사가 잇따라 보도됐다. 그러나 그날 후원행사는 폭설로 인해 연기됐다. 두 번씩이나 보도됐던 사안이 연기된 데 대한 속보가 없었다는 것은 무책임한 보도태도라는 지적이다.

△대우조선 잠수함 사업 관련기사의 경우 겉핥기식 보도에 그쳤다는 지적이 많았다.

△1월 27일자 16면 ‘남해안 일대에 겨우살이 철새 흑기러기 등 2만8000마리 확인’기사의 경우 환경단체가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간 조사한 조류 가운데 저어새와 흑기러기 등 희귀조류가 확인됐다는 것이 초점이었다. 저어새의 경우 전 세계에 2000마리 뿐인 희귀새로 남해안에서 그 중 12마리가 발견됐고, 역시 희귀종인 흑기러기도 300마리나 발견됐다.

그런데 이날 경남도민일보 보도의 초점은 남해안에 2만8000마리의 철새가 확인됐다는 것이었다. 제목도 그렇게 뽑혔다. 정말 엉뚱하고도 황당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기자의 무지가 여실히 드러난 보도였다.

◇여론

△최근 여론면(10면) 3·15광장에 특정인(경찰관·한국전력 직원)들의 글이 자주 실리는 것 같다. 이들의 경우 신문에 글이 실리면 인사고과에서 유리한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독자투고를 한다고 하는데, 물론 내용이 좋을 경우 게재할 수도 있지만 단순한 안내성 투고까지 싣는 것은 문제가 있다.

△1월 29일자 10면 정상철 마산시의원이 쓴 ‘계도지 폐지를 다시 생각한다’는 독자칼럼의 경우 시기적으로 느닷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미 모든 시군에서 계도지가 사라진 시점에서 뒤늦게 이런 글이 실릴 이유가 없다. 정 의원이 이런 글을 뒤늦게 기고한 이유와 편집진이 글을 게재해준 이유를 알 수 없다.

△칼럼 외부필진의 경우 전체 필진이 교육계와 환경운동가에 편중돼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좀 더 다양한 필진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 그런 차원에서 최근 연재중인 ‘386릴레이칼럼’은 기획이 아주 좋았다는 평가였다.

◇문화

△12면에 연재중인 ‘예술속의 성’시리즈의 경우 유익하고 재미있는 기획이지만 사진 선정에 좀 더 주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칫 선정적이라는 인상을 줄 수도 있다는 의견이다.

◇기획

△지난해 말부터 2월1일까지 연재됐던 ‘집중점검-위기의 시민운동’시리즈의 경우 NGO 활동가들이 미처 의식하지 못하는 문제점들을 잘 짚어준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마지막 마무리가 어떻게 될 것인지 궁금하다. 간담회나 세미나를 통해 직접 시민운동 관계자나 학자 등으로부터 이야기를 들어보는 기획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한다.

그리고 가끔 시민단체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검증없이 그대로 게재하는 경우가 눈에 띈다. 물론 시민단체의 공신력에 따른 것이겠지만, 시민단체의 언론플레이에 놀아날 가능성도 없지 않으므로 항상 검증이 필요하다. 가령 시민단체가 제공한 희귀 동·식물에 대한 보도자료의 경우 알고보면 희귀종이 아닌 경우도 있다.

△재경향우회 시리즈 기사의 경우 자칫 연고주의와 지역주의를 부추길 수 있으므로 기사작성 방향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이달의 좋은기사

△지면평가위원회는 이달의 좋은 기사로 시민사회부 정우영(사진) 기자가 지난해 12월부터 지속적으로 보도해온 ‘마산시의회 중국산 외벽으로 시공’관련 기사를 선정했다.

이 기사는 지난해 12월 19일 본보의 특종보도 이후 ‘마산시의회 외벽대리석 '중국산'여부 조사착수’(12월 20일), ‘마산시의회 외벽원석 화강암 아닌 것으로 확인’(1월 12일), ‘시의사당 외벽 ‘중국산’ 확인’(1월 17일), ‘마산시 모든 신축건물 외벽 중국산여부 전면조사’(1월 21일) 등에 이르기까지 끈질긴 보도로 결국 시공업체로부터 차액 2억5000만원을 환수조치토록 했다.

이를 통해 자칫 부도덕한 업자에게 떼일 뻔 했던 시민의 세금 2억5000만원을 지켜낸 공로가 인정됐다(고승하 김남석 강인순 강창덕 김순재 박덕선 박성식 박종훈 윤병철 윤성효 이병직 이한걸 장희정 정원각 정태진 정한식 조순만 조형래 주정언 하선영)

신문 구독을 하지 않고도
경남도민일보를 응원하는 방법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http://www.idomi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