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 면역력 높이는 103가지 요리 레시피>의 저자인 이양지 자연요리 연구가는 우리가 늘 먹는 식재료에 모든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영양소들이 들어 있다고 말한다. 그 중심에 '검은콩 요리'가 있다.

여성에게 좋은 블랙푸드 '검은콩'

콩이 몸에 좋다는 건 상식에 가까운 사실이다. 특히 검은콩에는 콜라겐을 촉진시키는 안토시아닌과 모발을 건강하게 해주는 비타민E, 피부 탄력과 탈모 예방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은 물론 젊음과 아름다움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콩은 골밀도를 유지하고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검은콩 껍질에는 노란콩에는 없는 글리시테인(Glycitein)이라는 항암 물질이 들어 있어 암 예방을 위해서도 콩만 한 게 없다. 뿐만 아니라 콩 배아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검은콩은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검은콩이라고 다 똑같은 검은콩이 아니다

검은콩의 일종인 '서리태'는 10~11월 사이에 서리를 서너 번 정도 맞고 나서 수확한다고 하여 서리태라고 부르며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속이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고도 부른다. 서리태는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질이 풍부하고, 신체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 B군, 특히 B1·B2와 나이아신 성분, 이소플라본이라는 콩 단백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서리태처럼 검은콩의 일종인 '서목태'는 검은콩보다 훨씬 잘고 마치 쥐 눈처럼 생겼다고 하여 '쥐눈이콩'이라고 불린다. 서목태는 각종 성인병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당뇨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며 해독력이 뛰어나 파괴된 인체조직을 회복시켜주고 독성을 풀어주는 역할로 인정받고 있다.

검은콩의 다양한 변신

검은콩 요리하면 가장 먼저 콩자반이 떠오른다. 하지만 검은콩을 콩자반으로만 즐기기엔 검은콩으로 할 수 있는 요리들이 꽤 많다. 현미와 검은콩 가루를 함께 넣고 푹 끓인 '검은콩 죽'에서부터 검은콩으로 국물을 우려내 만든 '검은콩 국수', 검은콩을 곱게 갈아 녹두 녹말과 함께 만든 '검은콩 묵', 검은콩과 두유, 젤라틴을 믹스해 만든 '검은콩 푸딩' 등 검은콩의 변신은 한두 가지 요리만으론 소개가 불가할 정도로 다양하다.

검은콩을 색다르게 즐기는 법

다양한 검은콩 요리에 하나 더 추가하자면 그것은 바로 '아보카도 검은콩 샐러드'다.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아보카도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고 우리의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해 장 건강에도 좋다. 이런 아보카도에 천연 여성호르몬제로 불리는 검은콩이 더해졌으니 건강은 말할 것도 없고 미용에도 톡톡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보카도 검은콩 샐러드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 있는 이양지 자연요리연구가는 이 요리를 특별히 매끄러운 피부와 윤기 나는 모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있다. 매끄러운 피부와 윤기 나는 모발을 마다할 사람이 있을까. 이에 아보카도 검은콩 샐러드 만드는 법을 옮겨보았다.

20151026010127.jpeg
/조현진 한국건강관리협회 경남지부 가정의학과 전문의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