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맛집]창원시 북면 명품한우마을(주) 식육식당

"우리 집은 신선한 고기와 채소만 쓴다는 게 제 고집입니다."

고깃집을 찾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가격과 신선도다. 가격 면에서도, 신선도 면에서도 빠지지 않는 고깃집을 하나 찾았다. 창원시 의창구 북면에 있는 명품한우마을(주) 식육식당이다.

식육 식당인 만큼 고기 가격이 다른 일반 고깃집에 비해 비싸지 않은 편이다. 부위별로 다르지만 1++한우를 대체로 100g당 1만 1000원 정도에 먹을 수 있다. 이태남(57) 대표는 김해 주촌면에서 경매를 통해 소고기를 사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촌 55번 중매인 직영점이다. 식당에는 소 잡는 날은 화·목·금이라고 붙여 놨다. 이날은 싱싱한 처녑·간 등을 먹을 수도 있다.

1, 2층으로 된 이 식당은 1층에서 부위별로 진열해 놓은 소고기를 골라 계산하고, 2층에서 구워먹을 수 있다. 2층에서 먹을 때는 1인당 상 값 5000원을 받는다. 초등학생 미만은 무료, 초등학생은 3000원을 내야 한다.

이태남 명품한우마을(주) 식육식당 대표.

이 대표가 추천한 메뉴를 골랐다. 한우 꽃살과 등심이다. 한우 한 마리에서 꽃살은 갈비 3대에 불과할 정도로 양이 많지 않지만, 가장 맛있는 부위 중 하나다. 가게를 들렀을 때 마침 한우를 손질하던 직원은 '고기에 꽃이 피어있지 않느냐'며 꽃살을 들어 보였다. 경매를 통해 가져온 고기는 손질해서 열흘 정도 숙성시켜서 판매한다고 했다. 숙성실이 따로 있다. 야들야들한 고기 맛을 보려면 숙성 기간을 거쳐야 한다.

꽃이 폈다는 선홍색 꽃살. 주인장이 가장 먼저 권한 이유가 있었다. 부드러운 고기가 입 안에서 녹는다고 하면 과장일까.

가장 많이 판매된다는 두툼한 등심도 한 점 먹으니 흠 잡을 데가 없다. 불판에 고기가 오르자마자 젓가락질이 바빠졌다.

이 식육식당은 고기와 함께 채소 맛이 일품이다. 식당 바로 옆 밭에서 채소를 직접 기르고 있다. 식당 창밖으로 하우스 한 동과 밭고랑이 바로 보인다.

한우 꽃살과 직접 기른 채소로 채워진 상.

식당 종사자는 상을 차리면서 "좀 전에 밖에 가서 채소를 퍼뜩 뜯어왔다"고 말했다. 채소가 아삭아삭했다. 고기와 함께 내어온 채소 대부분이 직접 기른 것이라 했다.

이 대표는 "상에 올리는 상추, 방풍, 치커리, 쑥갓, 봄동, 깻잎, 고추 모두 다 내가 길러서 내놓는다"고 자랑했다. 김치, 된장, 시래기 등 반찬 대부분도 직접 만든 것을 내놓는다. 식당을 찾는 손님이 먼저 반찬 맛을 알아본다고 했다.

특히 방풍, 고추, 깻잎이 어우러진 장아찌는 짜지 않고 그윽한 향이 입을 개운하게 했다.

투명 유리로 된 창밖 풍경은 이 식당의 덤이다. 북면 온천으로 가는 길에 있는 이 식당 주변은 밭이다. 빽빽하게 들어선 빌딩 숲에서 벗어나서 풍경을 바라보면서 고기 맛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이 대표는 지난 2009년부터 이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식당이 시 외곽에 있지만, 한번 와 본 손님은 잊지 않고 이곳을 찾고 있단다. 단체 손님도 많은 편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 식당을 열기 전에는 옷 가게를 운영했다. 대동백화점 앞 주상가에서 크게 가게를 했는데, 돈 문제가 복잡하게 얽히면서 일을 그만두게 됐다. 흙에서 살겠다고 찾은 곳이 이곳이다. 마침 제부가 축산물 쪽 일을 하면서 이 일을 권했다. 고생스러워도 내 성격상 신선한 재료를 써야 한다. 내 만족이다. 알고 오는 분, 모르고 오는 분 다 좋은 재료에 감동하더라"고 말했다.

점심 특선도 이 식당의 대표 메뉴다. 한우 불고기 1인당 100g에다 된장 정식을 더해 1만 원에 맛볼 수 있다. 단 2인 이상 주문해야 한다.

수제돈가스, 곰국 재료 등도 따로 판매하고, 불고기전골, 석쇠구이 정식, 돼지두루치기, 한우곰탕 등의 요리 메뉴도 있다.

열흘 정도 숙성시켜 야들야들한 고기 맛이 일품인 한우 꽃살. 꽃살은 갈비 3대에 불과할 정도로 양이 많지 않지만 한우에서 가장 맛있는 부위 중 하나로 이태남 대표의 추천 메뉴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메뉴 및 위치>

◇메뉴 : △한우 꽃살 100g 1만 7000원 △한우갈비 100g 1만 2000원 △한우 등심 100g 1만 1100원 △한우 모듬 100g 7000원.

◇위치 : 창원시 의창구 북면 천주로 575.

◇전화 : 055-298-6998.

19.jpg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